어린이를 위한 한일 외교사 수업 배움가득 우리 문화역사 7
박영수 지음, 김상인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를 위한 한일 외교사 수업 - 모든 가정에서 아이들과 같이 볼 책!


제목 : 어린이를 위한 한일 외교사 수업
저 : 박영수
그림 : 김상인
출판사 : 영교출판



같은 아시아라서 중국과 일본은 또 물리적으로도 가까운 나라라고...
동아시아 3인방으로 꼭 같이 묶여서 이야기 되곤 합니다.
역사적으로 봐도 이 세 나라는 참으로 질기게도 엮여 있습니다.
중국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어째.. 이들 나라들은 가운데 낀 우리 나라만 물고 늘어지는지..
중국와 일본의 역사 왜곡부터 해서 수많은 일들이 참으로 화나는 일들이 많죠.
그 가운데서 항상 당하기만 하는 안타까운 우리 나라...
그렇다고 모든 면에서 뒤쳐지기는 커녕 우수한 민족임에도 어째 시대의 흐름을 잘못 타고 난건지 역사 속에서도 현재도 좀 많은 위상을 떨치지는 못하고 있어요.
그런 안타까운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일본을 아는 것은 축구 때문에 더 빨리 알았지요.
책을 통해서 알고 있긴 했어도 좀 더 확~ 와 닿는건 축구 때문이었어요.
사실 백지 같은 아이들의 생각의 바탕에 그림을 그리는건 아이들 스스로 가능하기도 하지만,
아직 어떤 구분이 좋다 나쁘다 안될때는 부모의 의견이나 주변 어른들의 의견이 많이 들어가죠.
마찬가지랍니다.
한일전.. 아시죠? 그 분위기...
어쩔 수 없이 일본은 그렇게 본능적으로 적대 나라로 찍혀버리는겁니다.
아니 자라면서 역사를 배우면 누구나 다 그렇게 되어버리고 맙니다.
저도 그랬어요.
고등학교 때 일본어 선생님을 좋아하긴 했는데, 일본은 굉장히 싫어라 했거든요.
하지만 적을 알아야 백전백승이라, 일본어 무쟈게 열심히 공부했었다죠.
써먹을 일은 여적 없었어요^^;;


한류다 뭐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싶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적대감만 드러내놓고 뭘 해도 씩씩 거릴수만은 없겠더라구요.
특히 아이들 교육하면서 너무 감정적으로 치우치면 안되겠다... 생각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안그래도 올해 들어서 3.1 운동, 6.25 등 아이들과 토론 형태로 이야기도 좀 하게되었거든요.
역사 책을 보면서 삼국시대vs일본, 조선vs일본의 느낌이 확.. 다른게 왜일까? 등등 궁금해하던 것도 많았어요.
그래서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예상이 되었습니다.




한국과 일본.
어째 오랜 역사 전으로 돌아가서도 보니, 한국과 일본은 참 긴 인연이었습니다.
우리는 대륙의 반도, 일본은 섬.
교통 수단이 없는 섬이다 보니 아무래도 문물의 차이가 있었을 것입니다.
사실 예전엔 우리가 일본에 많은 문화를 전달해주던 보물창고였지요.
나름 일본의 문화도 있을지언정 우리 나라에서 전달해진 각종 문화들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일본이 있었을까요?
물론 우리도 중국 외에 다른 나라들로부터 많은 선진 문화를 받아들이긴 했지만, 우리 스스로 세운 고유의 문화도 굉장히 많았으니까요.


특히 삼국시대의 일본에 우리의 영향은 절대적이었습니다.
백제의 왕이 일본에서 신이 되었고 왕족이 되어서 숭배와 존경을 받았습니다.
우리에게서 받은 각종 문화재와 예술품들이 최고의 가치를 받고 보존되어쑈.
고려시대까지 이어지던 문화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던 관계에서 일본이 우리를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그동안 받았던건 싹 잊은듯이 이젠 서로 적이 됩니다.
끊임없이 우리를 침략했던 일본, 그들의 역사는 또 이것을 일본의 해외 진출이라면서 왜곡하고 있죠.
백제 민족이 일본에서 추앙 받고 왕이 된 것도 다 인정하지 않고 말이지요.




미개인에 약탈자로 취급되던 일본.
임진 왜란 당시 일본도 급격한 시대적 변화와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던 시기였습니다.
그 때 일본에 다녀온 여러 신하들의 의견만 제대로 들었더라면 아마 임진왜란은 일어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임진왜란은 일어났고 조선은 역사 속 큰 비극을 겪고 맙니다.
일본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조선, 정체된 조선과 반대로 일본은 계속 발전했던거죠.
그 전쟁을 통해서 약탈된 우리의 문화 유산들이 얼마나 많은가요.


그 뿐 아니라 일본에서 고추, 고구마 등을 입수하여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항상 얕보던 일본에게 이젠 역전이 된 상황이었습니다.
그 후로 식민지화 되고 광복이 되고 현재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아주 오랜 세월전부터 계속된 일본과의 관계를 각종 사건과 연계지어 시간의 흐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한 이야기당 내용이 많이 길지 않아서 아이들도 읽기 충분합니다.
저희 아이도 천천히 잘 읽고 있답니다.
아이의 담는 그릇이, 배경 지식이 지금보다 더 커지면 아마도 더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역사속에서 극명하게 사실로 들어났는데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저지른 인간답지 않은 행동들,
즉 마루타, 위안부, 쇠말뚝도 모자라 지금도 여전히 계속해서 헛소리를 하고 있는 일본.
임나일본부설이라던가 광개토대왕비 조작 사건이라던가,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징하게 우기는 일본.
지치지도 않는 그들이 참으로 이젠 어이가 없습니다.


사실 저야 어른이니까 어느 정도 알고 보는 책이다보니.. 더 더 붙이 붙어 화가 나면서 보았드랬습니다.
그러면 안되는데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의 본능이었죠.
하지만 아이에겐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라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어쨌든 사실이 기록된 책이다 보니 아이도 흥분할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 뒷 이야기는 다 못 읽어서 말이지요.



얼마전에 종영된 한 드라마가 시작되기 전, 주인공 문제로 이슈가 된 적이 있었어요.
일본에 수출될 경우 인기를 우려해서 주인공 역을 수락하지 않았다고...
한류다 뭐다 많은 연예인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데요.
국위선양하고 다 좋은데....
한국인답게 행동하고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한국인임을 잊지 않게 행동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이들의 학과 과목 중 역사를 그래서 더 강화해야 하는데, 현실은....
학교에서 안된다면 집에서라도 바른 역사를 알 수 있또록 부모가 깨어있어 알도록 해줘야 합니다.
이 땅의 많은 청소년, 심지어 지금 20대들 중에서도 정말 잘못된 역사를 알고 있거나 아예 모르는 이들이 많더라구요. 심각할 정도로 말이지요.


역사를 아는 것은 힘입니다.
잘못한건 고치고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점들은 갈고 닦아 더 발전시켜야죠.
얼마전 독도 건으로 또 집적되던 일본.
우리는 독도가 분쟁 지역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되는 순간을 일본은 바라고 있는 것이거든요.
당하지 않으려면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몰라서 당했던 과거의 일을 기억하고 우리의 아이들에게 역사 이야기를 꾸준히 들려주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말이지요.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가정에서 아빠 엄마 아이들이 모두 같이 보았으면 합니다.
배울것과 생각할 내용들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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