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수학 공부 꼭 해야 돼?! - 수학 공부의 필요성과 재미를 깨우치는 즐거운 생활동화 공부 왜 해? 2
한화주 지음, 박연옥 그림 / 팜파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엄마, 수학 공부 꼭 해야 돼? - 수학은 사실 재미난데~~~


제목 : 엄마, 수학 공부 꼭 해야 돼?
저 : 한화주
그림 : 박연옥
출판사 : 팜파스



얼마전에 학교에서 본 수학경시대회.
비록 신청한 친구들만 보는거라 했지만 다 보더라구요.
그런데 따로 공부를 안해갔으니, 그 결과는??
예상보다 헉~ 소리가 나오는 성적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실 학교 공부는 아직 저학년이고 해서 모를때만 봐주고 그냥 아이 스스로 하게 하고 있는데요.
음.. 이젠 조금 같이 해줘야겠단 생각을 하던 차였어요.
학년이 올라갈 수록 점점 더 어려워진다고 해서 말이에요.
얼마전 방학이 시작된 아들.
올 여름 방학은 많이 놀면서 수학 문장제를 연습해보려고 계획중이었거든요.
그 와중 이렇게 만난 이 책은, 아직까진 다행히 수학을 좋아하는 아들에게 조금 더 재미나고 수학이 즐겁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으로 3장짜리 독후감(줄거리+상상하여 뒷 이야기 쓰기)까지 폭풍 글쓰기를 했으니, 말 다했죠? ^^





수학 점수 30점. 음.. 반도 못 맞춘 점수를 보고 왠만한 엄마들은 민준이 엄마처럼 했을듯 해요.
문제집도 풀어보라 하지만 그게 바로 성적하고 직결이 되긴 쉽지 않죠.
왜 30점을 맞았는지 기본적인 원인 찾는게 급선무니까요.
이런 저런 방법을 쓰다가 결국 과외를 받게 되는 민준이.
선생님은, 젋고 잘 생긴 삼촌뻘 선생님도 아니고, 이쁘고 착한 누나뻘의 여자 선생님도 아닌 옆집의 거북할아버지랍니다.
왠지 민준과 할아버지의 수업이 순탄하지만은 않을듯 합니다.
거북할아버지의 수업 스타일도 궁금해지고, 민준이 과연 잘 따라가줄지도 궁금해집니다.
과연 민준이는 수학이 좋아지고, 또 즐거워지면서 성적도 오를까요?



"민준아. 많은 것, 적은 것, 빠른 것, 느린 것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단다.
꽁치 세 마리가 네게는 많지만 내게는 적을 수도 있어.
시간 역시 그렇단다.
같은 시간이라도 누구에게는 짧게 느껴지고, 누구에게는 길게 느껴지지."

"그런 사람들의 생각 차이 때문에 생기는 오해와 다툼은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 왔거든.
그걸 해결하기 위해 수학이 생겼지."



거북할아버지의 말씀 중에 있어요.
여기서 수학이 오해와 다툼을 해결한다는 것이, 의외로 제 머리를 쾅.. 치더라구요.
민준이는 이런 할아버지께 과외를 받는 행운을 누렸네요^^
저도 이런 할아버지가 있었다면, 지금과 조금 다른 길을 가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한때 수학을 미치도록 좋아했었는데 말이지요^^




그러다 문득 엄마가 날 똑똑한 아이로 여긴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게 하는 질문이 언제나 "알지?"로 끝나기 때문이다.
물론 가끔 "몰랐지?"하고 물을 때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알지?"로 끝날 때가 훨씬 더 많았다.
사실 "모르지?"하고 물을 때 "응."하고 대답하는 것보다 "알지?"하고 물을 때 "몰랐는데."하고 대답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잘 모른다고 인정하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니까.
아무튼 늘 뭘 모르는 아이보다는 뭘 아는 아이로 보는 편이 낫다.
실제로는 잘 모르더라도 말이다.
(page 105 민준의 생각 中)




"할아버지!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 나만의 이유는... 그냥 수학 공부가 재미있어서에요."
확실히 민준이가 변했네요. 그것도 아주 좋게 말이에요^^
천재도 못 이기는 사람은 바로 즐기면서 하는 사람이라고 하죠.
아마 민준은 이후 수학에서 승승 장구 했을거에요^^


책 마지막부분에는 <민준이의 기똥찬 수학 공부 생활 수칙>이 나와요.
- 숫자와 친해지기
- 많이 하기보다는 깊게 공부하기
- 간단한 계산은 머릿속으로 암산하는 습관을 기르기
- 매일 조금씩 수학 문제와 놀기
- 정리정돈하며 문제 풀기

좋은 수칙들이네요^^ 우리 아들도 한번 매일 조금씩 놀아봐야겠어요~






저희 아이도 이 책을 읽고서 충분히 몰입을 했다는 것이 보이더라구요.
먼저 종이를 달라 해서 마구 적는데, 제제를 안했다면 책 한권을 쓸 기세였어요^^;;
줄거리 요약이 길어지면서 2페이지째, 책에서 끝마무리가 이상하다면서 뒷 이야기를 적어보겠단거에요.
그게 1페이지.
그래서 총 3페이지 가량 독서록을 기록했답니다.
줄거리 요약은 좀 많이 기량을 쌓아야 할듯 해요^^
그래도 폭풍 글쓰기를 보여준 아들이 대견해서 마구 칭찬해주었답니다.



내년이면 3학년, 수학이 조금 더 어려워질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도형 공부하고 있는데, 의외로 좀 힘들어하더라구요.
수학이 재미있을때 저도 관심을 두고 조금 더 재미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요.
저처럼 좋아했다가 어느 순간 마음이 홱~ 돌아서는 그런 경험을 하게 하고 싶지 않아요.
아이와 함께 수학이 얼마나 재미나고 신나는지, 또 성적에 연연해하지 않고 재미나게 놀이식으로 풀 수 있다록 이 책이 도와주어서 만족스러워요.
이젠 수학 공부할때 최소 1주일에 한번은 저랑 같이 하기로 약속했답니다^^
저도 같이 공부하고 놀이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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