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교과서 동시 : 저학년
권오순 외 글, 박선욱 엮음, 채상우 그림 / 해와나무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놀면서 배우는 교과서 동시 - 저학년  :  엄마, 이건 내가 배운건데~~~


 제목 : 놀면서 배우는 교과서 동시 - 저학년
 저    : 권오순
 편저 : 박선욱
 그림 : 채상우
 출판사 : 해와나무



작년에 우연히 같은 아파트에 사시는 할아버지께 아이들이 책을 받아왔었어요.
세권이었는데 소설 2권, 동시집 한권이었습니다.
이 책을 왜 주셨을까?
엘리베이터에서 인사 잘한다고 선물로 주셨다던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 책을 직접 지으신 분이시더라구요.
많이 놀랐고 신기했더랬습니다.
나중에 뵙고 인사드린다는게, 새벽 출근하고 밤에 퇴근하는 저는 그 분을 만나뵐 시간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이사를 가셨는지.. 안 보이시더라구요. 책과 그 안의 사인이 남아있구요.


동시, 짧은 문장에 담긴 함축적인 의미들.
읽기엔 편하고 쉬운데, 어째 그 안에 담긴 의미들을 찾아가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솔직히 글이 많은 소설, 산문, 에세이 등보다 더 시가 어려울때가 많아요. 해석이 말이지요.
그런데 이 시를 우리는 많이 접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문학 장르더라구요.
운율도 배울 수 있고, 여백의 미라고 할까요? 여운/여백도 배울 수 있고~
은유적인 표현, 리듬감, 그리고 감성을 배울 수 있더라구요.



       책 소개      


작년에 학교를 입학하면서 책들을 보았더니 교과중에 시들이 나옵니다.
2학년이 된 올해도 마찬가지더라구요.
따로 교과서에 실린 책도 팔긴 하던데, 전 사주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책들은 아니더라도 이번에, 교과서에 수록된 시들을 이 책에서 다 만나볼 수 있어요.
저학년 동시 책엔 1~3학년 동시들이 실려 있답니다.
그럼 고학년 동시 채엔 4~6학년 동시들이 실려있겠죠?
4학년 되면 고학년 책도 마련해보려 합니다.

그런데 전 나름 어렵다고도 생각했던 동시를 놀면서 배운다?
완전 좋죠~ 그런데 그게 가능할까요?




아, 요건 이 책을 구매하니 출판사에서 선물로 주셨네요.
안그래도 연필도 많이 쓰고 필요했던 제품들이라 아들래미가 너무 좋아라 했어요.
문제는 두 아들들이 서로 갖겠다고^^;;
형거라고 다툼 종결!



자, 그럼 본격적으로 동시책을 살펴볼게요.


작년에 어느 날 아이가 노래를 부르더라구요.
어릴때 즐겨부르던 동요였죠.
바로 아래 시였어요.
그게 벌써 1년 전이네요^^
저희가 어릴때 배우던 동시도 이 책에 제법 많이 있더라구요.

송알송알 싸리잎에 은구슬
조롱조롱 거미줄에 옥구슬
대롱대롱 풀잎마다 총총
방긋 웃는 꽃잎마다 송송송

(1-1 읽기 책 수록, 4.아! 재미있구나,
권오순 님의 구슬비 中 에서)


이 동시는 읽으면서 시골 풍경을 생각해보고, 지금 계절하고 딱 맞아떨어졌어요.
얼마전에 아이들과 시골 딸기밭에도 다녀왔는데 하우스 체험도 했던 아이들이거든요.
고랑도 직접 보고, 딸기도 따고 제대로 체험했죠.
이 시를 읽으면서 그때 이야기를 같이 해보기도 했답니다.
이번달에 또 가기로 했는데, 그때도 딸기밭 외에 옆에 밭들도 구경하려고 계획중이랍니다.

깜장 흙 속의 푸른 새싹들이
흙덩이를 떠밀고 나오면서
히-영치기 영차
히-영치기 영차

(2-1 읽기 책 수록, 1.느낌을 말해요,
박소농 님의 영치기 영차 中 에서)



그리고 저희 아이가 작년에 읽은 책이기도 한데요.
<개구리네 한솥밥, 백석> 입니다.
이게 동시였군요. 그림책을 봐서.. 동시란 생각을 살짝 잊었어요.
엄청 긴 동시기도 합니다.



시는 정말 규칙이나 법칙이 있는듯 하면서도 자유로운 장르같아요.
보면 정말 다양하니까요.
주제나 내용, 표현 방식이 말이지요.
아래는 벌에 관한 시입니다.

내 짝이 벌을 선다.
운동장 열 바퀴다.

"선생님, 제가 다것 바퀴
돌아 줘도 됩니까?"

고개 끄덕이는 선생님을 보며
둘을 사이좋게 운동장 트랙을 돈다.

(3-2 읽기, 1.마음으로 보아요,
구옥순 님의 벌)

 



정말 많은 시들이 나오죠.
그런데 시만 알려주고 끝이냐? 물론 아닙니다.
시마다 아래처럼 <시인 선생님과 함께 읽어요>란 코너가 꼭 나옵니다.
하나도 빼놓지 않고 말이지요.
이 코너가 중요한 이유가 있어요.
그냥 동시를 읽고 끝난다면 어떻게 보면 쉽고 간단해요.
그런데, 이 동시를 보면서 어떤 상황에서 이런 시가 탄생했는지, 아주 짧지만 그 안에서 무슨 이야기를 나타내려고 하는지를 알고 보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처음이 어렵지 습관이 되면 무섭게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읽는 독자에게 말이에요.
알고 보면 그만큼 더 보입니다. 그래서 더 재미나고 깊이 있게 더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것이랍니다.
그런 면에서 이 함께 읽어요 코너는 보석과도 같은 코너랍니다.
특히 학부모가 아이들 동시를 읽어주면서 같이 공감하고 동시를 함께 읽을때 아이에게 좋은 가이드를 해줄 수 있는 길잡이가 된답니다.
내용도 충실해요^^




그리고 보물이 또하나 있습니다.
바로 <놀면서 배워요>란 코너입니다.
처음엔 이게 뭔가? 했어요. 단원 평가인가? 싶었거든요.
각각 1-1 / 1-2 / 2-1 / 2-2 / 3-1 / 3 -2 끝나고 나서 나옵니다.
노는 것은 다양합니다.

 동요 부르기
 동요 가사 바꾸기
 그림으로 소개하기
 삼행시, 오행시 쓰기
 말놀이

등등 재미난 활동으로 동시를 배울 있는 코너라죠.
동시 읽고서 해보면서 양도 그다지 많지 않아서 흥미롭게 해볼 수 있는 코너랍니다.
아이가 도움을 요청하시면 함께 해주셔도 좋아요.




          독후 활동      



 동시 옮겨 적기1 + 그림 + 창작하기

동시를 읽었으니 시 옮겨 적는 것으로 독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시를 옮겨보자 했더니.. 어흑.. '방귀' 랍니다. 음..
작년에 책에서도 보고 집에와서 한참을 웃었드랬는데..
역시나^^;;;
차마 많은 사람들이 보는 온라인 상에 쓰지 못하는 비밀이 있는데..
저희 아들은 적나라하게 표현을 해버립니다. 음음!!!!

원래 시는

방귀 (신현림)

아빠 방귀 우르르 쾅 천둥 방귀
엄마 방귀 가르르릉 광 고양이 방귀
내 방귀 삘리리리 피리 방귀

끝나는데요.
아들이 아래로는 창작으로 했답니다.
동생 방귀, 누나 방귀는 창작, 엄마 방귀는 수정을 해버렸네요.





 시 옮겨적기2 + 그림

두번째로 인상적인 시를 적어보았습니다.
추운날이라는 시네요.
제법 긴데, 이 시를 쓴 아들의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추운날 (이준관) 中 에서

대문 앞에서 친구를 기다리는 내 마음 알지도 못 하고....
팽,팽,팽 돌고 싶은 팽이가
내 주머니 속에서 친구를 동동 기다리는 줄도 모르고...

저희 아이들도 노는 것을 좋아라 하는데 종종 놀고 싶을때가 있거든요.
특히 주말에 같은 친구는 아니지만 친한 친구들과 놀고 싶을때 아빠 엄마가 힘들어서 허락을 못할때가 있어요.
그때 모습이 오버랩 되더라구요.
이번주는 신나게 놀게 해줘야겠어요. 어린이날 기념으로요^^







 책 속의 활동, 놀면서 배워요

역시 놀면서 배워요 하면서 아이가 재미를 더 많이 느끼더라구요.
그냥 읽고 그치는게 아니어서 그런지 동시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다르게 변형도 해볼 수 있는 시간들을 가져보았어요.
영어에서도 같은 뜻으로 문장을 표현하는 PARAPHRASING 말바꾸기가 어렵습니다.
어른들도 힘들어하거든요.
이것을 아이가 스스로 해볼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하면서 스스로 사고하고 감성을 느끼고, 단어 공부도 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저희 아들 열심히 잘 했죠? ^^




        마무리        



삭막한 일상 가운데서 아주 가끔 시집을 살펴봅니다.
그럼 왠지 모르게 마음에 여유가 생긴다고 해야 할까요?
공간의 여백을 통해서 마음의 여백, 쉼의 시간이 생기는 것 같아요.
아이들도 마찬가지겠죠.
우선 짧아서 아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르기도 하니까요.
동시가 동요로도 불리는 경우가 많아서, 그나마 저학년때는 동요를 가지고 동시로 다시 변환해서 공부할 수 있는 내용도 여럿 있었어요.
물론 짧은 시지만 그 안에 담긴 의미들이 꽤 큰 시들도 많이 있지요.


교과 과정에 나온 동시들을 보면서 학교 공부와 연관지어 공부도 하고 학습적인 면도 키우면서
다양한 비유법, 표현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고
쉽고 재미난 놀이 방법도 소개받고
동시가 즐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감각적이고 음악적인 감성도 리듬감도 즐길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되었습니다.
3학년때까지 꾸준히 계속해서 보겠습니다^^
엄마로서 만족스런 책을 만나게 되어 너무 뿌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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