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때 완성하는 백만불짜리 습관 - 아이가 잘 크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이대희 지음 / 팜파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때 완성하는 백만불짜리 습관 - 지금 시기에 가장 적절한 바이블~~~


 제목 : 초등학교 때 완성하는 백만불짜리 습관
 저    : 이대희
 출판사 : 팜파스




아이를 키우면서 수많은 고비들을 겪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부모들은 같은 고민과 갈등들을 비슷한 시기에 겪으실거에요.
어린 유아때는 유아 나름대로, 커서는 또 큰 아이들 때문에 말이지요.
저도 일을 하면서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음.. 안 좋은 점과 좋은 점들이 눈에 띄더라구요.
그 중 하나는, 내가 힘이들고 피곤하면 확실히 애들에게 잘 못하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그게 해가 갈수록 심해지면 심해졌지 덜해지지 않더라는거죠.
같이 일을 하는 직장 엄마들도 비슷한 경험을 하신답니다.
그 와중 아이를 너무 윽박지르면서 키우지 않았나.. 심각하게 고민에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작년이 가장 위기였어요.
초등학교 입학이 정말 힘들더라구요.
아이도 저도, 아마 처음이었기에 더 그랬을듯 싶습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 저도 아이도 조금은 성장한듯 합니다.
올해는 조금 더 나은 일상을 보내고 있으니 말이지요.
그 사이 어떤 일들이 있었기에 조금 변화가 되었을까요?
그냥 시간이 약이었는지 아니면 제가 아이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주어서였는지.. 살짝 궁금해지더라구요.



       책 소개      




노랑 표지와 제목이 눈에 쏙 들어오는 책입니다.
큰 아이는 지금 초등 2학년, 작은 아들은 6살, 지금 딱 제가 읽기 좋은 책이었어요.
백만불, 말이 쉽지 엄청난 금액이랍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죠.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속담이기도 해요.
그런 중요한 습관을 초등학교 때 완성한다...
제목이 매력적이죠?




이 책은 현직 초등 교사가 쓴 책입니다.
그러다 보니 읽다보면
아, 우리 아이도 이렇게 보이겠구나, 이렇게 하면 이런거구나 하고 생각이 들어요.
또 현재 우리네 초등학생 아이들의 생각들을 글에서 엿볼 수 있었어요.
공부는 잘하는 아이들이 행복하지 않다고 하고, 자존감이 없는 아이들이 남들을 부러워 하고, 표현 능력이 부족해서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는 아이들.....
왜 학교에서 따돌림이 있을수 밖에 없는지도 이 책에서는 나온답니다.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람이 그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 하니 더 실감나게 다가오고 설득력도 커집니다.




이 책에선 총 7가지 주제를 가지고 말합니다.
꿈과 성장, 건강, 자립심, 사회성, 대화, 공부, 경제관념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모든 영역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어요.
그 중 가장 눈에 띈 내용은, 바로 자존감에 관한 내용이었어요.


[교실을 둘러보면 행복해 보이는 아이들이 있다. 푸른 하늘의 하얀 구름처럼 뭔가 밝고 편안해보인다. 이런 아이들의 특징은 공부나 기타 능력의 우열과는 상관없이 마음이 평안하고 행동도 평안하다는 것이다. 감정의 기복이 크지 않아 쉽게 흥분하지 않고, 실수나 실패를 해도 크게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으며, 얼굴 표정이 모나리자처럼 온화해 나도 모르게 눈길을 한 번 더 주게 된다. - P17 中]


제가 원하는 아이의 모습입니다.
이 외에도 더 많겠지만 정말 행복한 아이로 키우고 싶었어요.
읽다보니 저희 아이는 감정의 표현이 좀 크고, 엄마한테 혼날까봐 전전긍긍합니다.
대신 기쁘고 좋다는 표현 좋아하고 사랑의 표현을 좋아합니다.
잘못했을때와 잘 했을때의 엄마의 반응이 엄청난 극과 극이니 아이도 대응이 어렵겠죠.
제가 원하던 아이의 모습을 제가 스스로 깍아먹고 있었어요.
이 자존감을 키워주고 그 위에 책에서 말한 7가지 코칭을 해야 제대로 된 습관 형성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1차 목표는 바로 아이의 자존감 세우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할 거랍니다~~~




공부 위주의 내용만 가득한게 아니라서 더 믿음이 갔습니다.
특히 자신의 체형, 키, 체력에 관심이 있는 아이에게 필요한 내용이 좀 들어있었어요.
그리고 남자아이들이다보니 뛰어노는 일을 꼭 해줘야겠다 하고 실천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도 콕! 찝어주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태권도서 뛰고 주말엔 축구도 하고 맘껏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어요.
둘째도 어린이집서 땀이 흥건하도록 체육 놀이를 한답니다.
집에서도 시간이 되면 아빠랑 함께 몸놀이를 하죠^^



나 전달법은 육아서 대부분에 등장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어려운데요.
역시 이 책에서도 등장하네요.
잘 듣고 비난은 적게하고 단정한 말로 대화하기....
말을 너무 막하는 제게 단정한 말을 하는게 가장 어렵네요.
다행히도 책에 다양한 말들의 예가 나옵니다.
<안정감을 심어주는 말>, <격려가 되는 말>, <자신감을 심어주는 말> 등이 상세히 나와요.
이 말들은 이제 입에 달고 살아야죠.

        마무리        



얼마전 초등학교 상담 기간이 있어 처음으로 선생님을 제대로 뵐 기회가 있었드랬습니다.
하지만 아직 아이를 잘 모르시니 2학기때 하자고 하시기에 저도 그렇게 하기로 했죠.
그리고 그 주엔 둘째 어린이집 상담을 갔습니다.
아이에 관한 다양한 모습들을 새로 볼 수 있었고, 다행히도 수 많은 아이들 가운데서도 저희 아이가 참 이쁨을 많이 받고 있구나, 나름 잘 크고 있구나.. 하는 생각에 괜히 눈물이 날 것 같더라구요.
엄마가 해준게 거의 없는데, 녀석.. 잘 크고 있었어요.
무엇보다 제가 가장 크게 놀란 건, 아이가 집에선 막내고 둘째인데 나가서는 항상 큰 아이처럼 행동한다는거에요. 아주 의젓하게 말이지요.
집에서와는 정 반대로 말이에요^^
지금보다 더 어릴때도 (지금 6살) 동생들 잘 챙기더니 지금도 여전하답니다.
반에서는 새로 온 친구들 먼저 챙기고 남들이 나서지 않을때 자신이 나서서 새로 온 친구의 짝궁이 되어 나들이도 다녀왔단 소리를 듣고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좋은 말을 듣고 왔었드랬는데.. 집에선 또 훈육이^^;;;


제가 좀 말을 막해요. 안그래야지 하면서 잘 안됩니다.
하지만 그것도 습관이겠죠. 이 책을 보니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O형입니다. 아빠랑 같아요.
O형은 칭찬을 해주면 더 잘하고 혼내면 굉장히 위축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하는데.. 휴~ 잘 안되네요.
하지만 종종 하던 칭찬에 반응하던 아이들의 모습 때문에라도 앞으로는 더 더 잘 해주려고 합니다.
내가 아니라 다름 아닌 사랑하는 내 아이들의 앞으로의 모습을 위해서 말이지요.



'원만한 가정에는 모난 아이가 없다'
요즘 세상을 보면 정말 무서운 일들이 많습니다.
그 처음은 아마 가정이 원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가정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그리고 엄마가 먼저 코칭을 받고 아이를 코칭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초등 이전과 초등 아이를 둔 가정이라면 한번 보셔도 좋을듯 해요.
물론 아빠랑 같이 보시면 더 좋을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