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동의보감 1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념
표만석 지음 / 경향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경향미디어] KBS 동의보감 1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2009년 8월 1일 동의보감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 즈음 방영된 1,2 부 특집 방송을 엮은 책이다.
의학서인 동의보감이 얼마나 소중한 가치를 지녔는지 알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몇백년 전에 쓰여진 책이, 얼마나 정확하고도 뛰어난지, 우리는 지금도 알수 있다.

대하드라마 허준을 통해 동의보감, 허준에 대해서 우리는 그래도 많이 친근하게 여기고 알게 되었다. 무려 14년 동안의 세월이 걸린 동의보감 집필 과정.
방대한 의서를 정확히 읽어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정리가 안된 온갖 처방을 골라 집대성한 책, 자신이 일생동안 터득한 임상적 경험과 지식을 총 동원하여 정리를 한 책이다.
총 25권의 동의보감이 한글로 번역된 것이 아직 없다고 한다. (아.. 부끄러운 일이다.)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한 이야기를 책으로 보다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 이 책..
이 책을 통해 조금은 동의보감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난 9월 수술 후에 개인적으로 경락을 받고 있다.
그동안 누적된 피로로 인해 몸에서 여러 SOS 신호를 보내왔을텐데.. 그동안 무시했었는데..
이번 수술을 계기로 매주 등 경락 위주로 몸을 풀어주고 있다.
사실 경락에 대한 인식이 별로 그다지 좋지만은 않았다. 가격도 가격이었기에...
하지만 직접 받아보고 나서 많이 변화된 나의 인식...
이를 받음으로써 정말 쌓였던 피로들이 조금씩 풀림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처음에 등장하는 내용이 바로 경락에 관한 이야기다.
난치병을 경락으로 치료할 수 있다니...
경락의 역사는 물론 각종 병을 치료하는 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되어진다.
개인적으로 디스크 진료를 위해 다녔던 자생한방 병원 이야기도 나와서 친근했다는..

2장에서는 암 등의 불치병의 실체를 한의학으로 파헤쳐보는 이야기다.
실제로 암에 걸린 이들이 치료를 할때 식단을 변경하여 치료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옻이나 침과 뜸 등으로 병을 이겨내는 치료법도 소개된다.

동의보감에 소개된 약없이 건강을 유지하는 음식들은..뭐가 있을까?
- 당근, 양배추, 양파, 다시마, 콩, 참깨 호두 :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 마늘, 생강, 사과  : 암을 예방해 주는 음식
- 녹차, 적포도주, 막걸리, 식초, 결명자, 구기자, 둥글레, 오미자, 매실  : 음료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어느 정도 의심과 불신을 받았던 한의학이 현대화 되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다양한 치료 시술법을 개발하여 서양의학을 선도하고 있는 이야기들이 3장에 소개된다.
사상 체질에 따라 처방을 해야 그 효과가 뛰어난데 이게 어렵다. 한의사들도 75%의 확률로 얼굴을 보자마자 체질을 맞춘다고 한다. 그래서 만든 안면진단기는 한의사들마다 다른 체질 진단을 하는 오류를 방지하고, 객관적으로 진단을 내리는 기계다.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등 이제마의 사상 체질론이 소개되고 있는데, 각 체질마다의 특징과 맞은 음식 등이 나온다.

마지막 장은 건강을 지키는 여러 습관에 대해 이야기 한다.
- 계절에 순응하며 산다.
- 욕심과 잡념을 없애라.
- 안마도인법 : 동의보감에 나온 기를 단련하는 방법
-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다.





각 책속에는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한의학에 관한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들을 통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책 한권으로 동의보감을 다 볼수는 없겠지만 동의보감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한다.

건강한 밥상 이야기들이 최근 많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방영되고 있다.
그 안에 나오는 음식들의 대부분이.. 이 동의보감에서 이야기하는 여러 음식들과도 무관하지 않다. 건강을 위한 자연 그대로의 음식, 색깔이 있는 음식,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안한 생각을 가지고 자연의 음식을 섭취한다면, 병 없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동의보감이 세게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우리 나라는 총 7건이 등재되었다고 한다.
이는 독일, 오스트리아에 이은 순위다.
세계적 기록유산의 강국인 우리 나라.. 자랑스럽다. 진심으로~
선조들의 뛰어난 기록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전하여 후대에도 전해주는 일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 중의 하나일 것이다.

이리도 뛰어난 우리의 자랑스런 동의보감, 이 책을 통해 한방에 대한 여러 낮았던 관점들이 어느 정도 상승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