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비성, 사라진 미래도시 - EBS 역사복원 대기획 다큐멘터리
이동주.김민태 지음 / 지식채널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사비성, 사라진 미래도시 - 백제에 대한 생각이 전환되는 계기가 된 책


세계대백제전에 가기전에 보았다면...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이다. 미리 보고 갔었다면, 더 많이 보고 느끼고 왔을것을.. 나중에 꼭 다시 한번 가보리라..
지난 10월, 우연히 세계대백제전이란 행사를 접해서 마침 쉬는 날에 가족이 모두 공주, 부여를 다녀왔다.
그동안 고구려, 신라 등은 아이들과도 여러 체험도 있고 해서 이야기를 많이 아는데 백제에 관해서 정말 극히 일부분만 알고 있기도 해서, 아이들과도 볼겸, 또 가족 모두 백제에 관해 어떤 행사들을 하는지 보고 싶어서 다녀왔다.







고구려나 신라의 경우는 자료가 많이 남아서 현재까지도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 이야기들이 많다. 드라마 영화 소재로도 시대가 배경이 되기도 하고.. 백제는 사실 많지 않다.
삼국 중에서 가장 비중이 약하게 다뤄지는 측면이 없지 않았던 백제.. 하지만, 일본을 생각하면 백제의 예술, 불교 등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줬었는지, 학교 다닐때 수업을 생각하면 백제도 강했음을 알수 있다.


1부는 개로왕의 죽음으로 한성 백제가 망하고 웅진에서의 백제의 역사 및 사비 천도를 단행하는 과정이 소개된다.
2부는 사비 천도를 향한 힘겨운 가정이 그려진다. 귀족과 백성들의 반대, 왕의 고민 등..
3부는 천도를 굳혔는데 발생하는 자연 재해, 전쟁 등의 위기 및 이를 극복한 이야기가 나온다.
4부는 사비로 천도 한 후의 백제 이야기가 그려진다.


사비 천도는 단순히 수도를 옮기는게 아니라, 사비를 기반으로 해서 중국, 동남아시아, 일본까지 해상권을 장악하려는 백제의 목적과 고구려 등 주변 국가의 침략에 강한 수도를 선정, 약해진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는 여러가지 의도들이 조합된 결과였다.
철저한 계획 아래 진행된 사비 천도...
수도의 이동만이 아닌 백성들의 터전도 모두 이동하는 천도..
한 시대를 주름잡던 백제가, 고구려의 침략과 내부의 적들로 인해 기울어가는 시기에 동성와, 무령왕, 성왕과 조력자들, 그리고 백성의 힘으로 모든 고난과 위기(자연의 재해 및 고구려 침략 등)를 극복하고 다시 한번 일어설 수 있다는 점.. 우리 민족의 위대한 힘을 백제의 사비 천도 과정을 통해서 느낄 수 있어서 굉장히 뭉클했다.
성왕의 결단력과 왕권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도...
지도를 거꾸로 놓아 백제가 동북아 끝이 아니라 세계의 중심이라 여기고 추진했던 그 포부가 참으로 놀라웠다.
우리의 선조들의 기상과 포부, 꿈을 볼 수 있었다.


역사를 좋아하는 내게 이 책은 보물이다.
이 책 안에는 많은 그림과 자료들이 소개되어 있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복원한 그림은 물론, 유적 소개 사진이 많이 있어 글과 그림을 보면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게다가 사비 천도가 주된 이야기지만 백제의 전반적인 역사를 살펴볼수 있다.
그리고 백제의 실체를 알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수확이다.
일본에까지 전파된 불교, 각종 세공 기술들..
백제의 건축 기술은 굉장히 뛰어났다. 현재의 기준으로 봐서도 말이다. 아름답고 정교한 유물의 사진들을 보니 감탄이 절로 나온다.


삼국에서 가장 번영했던 백제.. 하지만 남겨진 기록이 많지 않고 많이 가려진 나라....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사비의 비밀....
안타깝게 사라진 많은 역사의 흔적들.... 그리고 기술들 등...
이 책을 통해서 백제에 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