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읽는 아이, 심리 읽는 엄마 - 현명한 엄마는 아이의 독서습관으로 심리를 엿본다
김미라.노규식 지음 / 경향에듀(경향미디어)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책 읽는 아이, 심리 읽는 엄마 - 아이의 마음 이해하기
어릴때부터 책을 좋아했던 나는 우리 아이들도 책을 좋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아기때부터 놀이처럼 책을 접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주려 노력했다. 그래서인지 다행스럽게도 책을 좋아하게 된 아이들... 올해 초까지만 해도 매일 5~10권의 책은 기본으로 보고 자곤 했는데 그 후엔 각종 만화 및 장난감에 빠져 그 놀이를 하느라 책을 보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다. 그래서 은근 맘고생을 하고 있는데 그 와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고, 읽어가면서 몰랐던 부분의 이해와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 볼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런 면에서 아주 아주 흡족했다.
이 책은 각각의 부제들을 가지고 실 사례, 아이의 마음 엿보기, 심리 상태,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풀 수 있나, 결과 등이 세세하게 나와 있다. 전문가의 조언, 부모의 역할 등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독서과다
독서편식
독서거부
독서습관
너무 안 읽는것도 문제고 너무 읽는것도 문제고 치우쳐 보는 것도 문제고 잘못된 습관도 문제다.
다양한 사례들을 보고 결과들을 보면서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던 것은 어쩌면 당연했을지도 모른다.
아.. 우리 아이가 이래서 그런거구나.
나도 잘못하고 있었구나..
앞으로는 이렇게 해야겠다... 등등...
무조건 아이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내 잘못도 있던 부분들도 상당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현재 경험하고 있는 실제로 현재 내가 고민하고 있던 문제들은 더 유심히 살펴보았다.
권하는 책은 안 읽고 자기가 읽고 싶은 것만 읽어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만 읽으려고 해요
책에 낙서를 하고 보란 듯이 찢어놓아요
똑같은 책 반복도 왜 그럴까 고민이었다. 그런데 어디선가 그게 당연하고 아이들에겐 한권의 책 10번 반복이 새로운책 10번보단 낫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이해하게 되었다.
위의 3가지 항목은 완전 우리집 상황. 그런데 이 책을 보고선 많이 끄덕끄덕...
아이들이 10분 이내로만 집중할 수 있음을..
7살 아이에게 1시간을 책 보라 하는 것은 부모문제임을 알수 있다.
그외 다양한 사례가 주로 초등학교 위주가 많다.
만약의 대비를 위해 미리 미리 부모가 먼저 변화되어야 한다.
Tip_ 공부와 놀이의 역할을 바꾸는 활동
Tip_ 책 읽어주기 효과를 배가시키는 세 가지 원칙
Tip_ 새 책 헌 책 만들기 프로젝트
각각의 사례마다 해결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TIP 이 상당히 유용하다. 실제로도 해봐야 할 내용들도 많고..
책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도 가끔 독후 놀이를 통해 책의 재미를 유발하고 있는데 모든 책은 못한다. 확실히 해주면 아이들 반응이 틀리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앞으로는 다양한 유도를 통해서 책이 재미나고 유익함을 이 책의 조언과 접목하여 시도해보고자 한다.
- 부모님을 위한 인포메이션 : 부화기를 거쳐 완성되는 3단계 독서법
- 부모님을 위한 인포메이션 : 게임으로 즐기는 독후활동
부모를 위한 정보들이 각 장마다 나와 있다.
이 부분도 많은 유용함을 준다.

책이라면 무조건 많이 보고 오래 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이에겐 그게 아닐수도 있음을 다시 한번 알수 있었다.
무엇보다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우선임을 말이다.
아이에게 있어서 책이 현실의 도피처가 있음을.. 그런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되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이의 독서 습관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