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생각 논술 B1 - 기적의 학습법 시리즈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 2007년 1월
구판절판


논술.. 하면 저는 참 어렵습니다.
고등학교때도 논술이 무서워서(?) 수능만으로 대학을 지원했다죠.
책 읽는건 좋아하고, 독후감 쓰는 것은 좋아했지만,
논술이란 용어가 들어가면서는..온 몸이 경직되며 거부감이 쓱.. 들더라구요.
지금도 논술.. 하면 참 어렵습니다.
그런데, 요즘 대세는 논술인가 봅니다.
하긴 그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제가 회피했을 뿐이죠.
아이들도 이젠 논술을 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은 말합니다.
읽고 쓰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사고력이라고...
또 그 기둥인 이해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데에는 언어 사용 능력이 꼭 필수구요.
언어를 사용하여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주에 한편식 독서여행을 떠나는 형식입니다.
3단계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어요.


읽기 전 활동
: 미리 글을 짐작해 보고 배경 지식을 생각해보고 읽어야 하는 목적과 관심을 구제화 하는 활동입니다.

읽는 중 활동
: 읽기 전에 짐작했던 내용을 확인하고, 생각을 뚜렷하고 분명하게 하고,
글의 각 단위별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입니다.

읽고 난 후 활동
: 글 전체의 정보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고, 읽는 목적에 대한 성취 정도를 평가하고,
읽기 결과를 정착시키는 활동입니다.



그게 바로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본문과 다양한 활동에 관한 시트가 존재합니다.

읽기 전에 미리 그림을 보고 누구 사진인지 생각해보고, 단어에 대한 공부,
단어 채우기 등을 미리 해봅니다.
내용을 모르는 상태에서 짐작을 해보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읽어보는 거죠.


과연 내가 생각했던 그 내용인지, 읽는 도중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문에선 아래 질문들이 나와서 읽으면서도 생각하면서 읽도록 도와줍니다.
생각보다 본문 내용은 참 깁니다. 매 페이지마다 질문이 있어요.


다 읽고 나선 생각을 더 키우는 활동을 합니다.
본문을 읽고 나서의 문제들, 잘 보았는지 확인하는 문제들도 있구요.
많은 독후 활동들이 존재합니다.



아이와 함께 해보았어요.
아직은 생각을 표현하고, 단어의 뜻을 모르는게 많아 조금 힘들어했지만,
활동하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을 하더라구요.
아빠랑 같이 했어요.




사실 아이들이 책을 참 좋아라 해서 많이 보는 편이에요.
아직은 어려서 질보단 양이 위주입니다.
하지만 질도 높이려가 가끔 독후활동도 해보고, 질문도 해보아요.
과연 주인공은 어떤 생각으로 이런 행동을 했을까 등등요.
요즘 책들은 뒤에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이 참 많이 나오거든요.


우선 다양한 책들을 많이 접해주는 것도 중요한거 같구요.
단순히 읽는것에 그치는게 아니라 좀 더 깊이 있는 생각을 하면서 보는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른 책들 볼때도 어느 정도 생각은 하고 보게 될거 같아요.
4주차 논술 활동이 있는데, 아이와 함께 천천히 해보다 보면 더 익숙해질거 같습니다.
학교가서도 참 유용할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