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하와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꿈꾸는 하와이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와이 하면 떠오르는 것은 그저 '태평양 어딘가에 있는 유명한 신혼여행지'였다. 너무 유명해서 딱히 가볼 마음이 생기지 않는 곳이기도 했다. 그 하와이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은 한 편의 영화 때문이었다. 하와이의 여유로움과 따스함을 가득 머금은 영화 「하와이언 레시피」. 영화 속에서 하와이는 흔한 관광지가 아니라 달무지개와 말라사다와 풋풋한사랑이 있는 아름다운 땅이었다. 영화 속 주인공처럼 딱 1년만 그곳에서 살아보고 싶어졌다. 그렇게 하와이는 동경의 땅이 되었다.

 

손바닥보다 조금 크고 손가락보다 조금 얇은 조그마한 책, 『꿈꾸는 하와이』는 요시모토 바나나라는 유명작가의 책이라서가 아니라 '하와이'에 대한 에세이라서 끌렸다. 하와이에 대한 애정이 담뿍 담긴 바나나의 글 속에서 하와이는 더욱 사랑스러운 장소가 되어 나타났다. 훌라춤과 바다와 고운 사람들이 사는 곳, 한 번 가면 잊지 못하고 또 찾을 수밖에 없는 곳.

 

가고 싶은 곳에 가고 싶을 때 가는 것, 현실은 그 작은 바람을 늘 무너뜨린다. 그래도 하와이라면 그 지독한 현실에 어퍼컷을 한 방 날리고 훌쩍 떠나보고 싶다. 하루종일 일하고 퇴근한 늦은 밤 좁은 고시텔 침대에 누워 『꿈꾸는 하와이』의 책장을 넘기면 맡아본 적도 없는 하와이의 향기가 나는 것 같아 잠시나마 행복해지곤 했다. 돈 앞에서 좋아하는 많은 것을 포기한 채 기계적으로 출퇴근하는 생활 속에서 이 책은 내 영혼이 아직 죽지 않았음을 깨닫게 해 주었다. 

 

자신에게 딱 맞는 역할 속에 자연스럽게 있을 수 있다는 것. 그 안에서 홀로, 늦은 걸음이나마 조금씩 나아가고 있다는 것. 나 자신으로 있을 뿐이라는 것, 그 이상의 행복이 있을까. 소설과 훌라의 현장에서 각기 역할은 다르지만, 나 자신으로 존재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102쪽)

산다는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순간에 이런 문장을 만나는 감동을 아는가.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다고, 다만 한 발이라도 앞으로 나아갔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말해주는 것 같았다. 하와이는 그냥 내가 나 자신으로만 존재할 수 있는 곳,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해도 억지로 등을 떠밀지 않는 곳일 거라고 마음대로 상상해 본다. 하와이에 가면 발견할 수도 있지 않을까. 나만의 '그곳'을. '정작 나는 아무 애도 쓰지 않았는데, 너그럽게 품어주는 듯한' 그곳. 늘 사랑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그곳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