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검은 수첩 / 마쓰모토 세이초 / 북스피어

 사회파 미스터리의 선구자 마쓰모토 세이초가 말하는 '추리소설 쓰는 법'. 이보다 더 끌릴 수는 없다. 사회파 미스터리 하면 가장 유명한 작가는 아마도 미야베 미유키이겠지만 미미 여사 또한 자신을 마쓰모토 세이초의 장녀라고 할 만큼 추리소설계에서 세이초의 위치는 높다. 그것을 반증하듯 최근까지도 세이초의 소설은 꾸준히 번역되어 소개되고 있다. 추리소설, 특히 사회파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내게는 최고로 기대되는 책이다. 




2. 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 / 프리모 레비 / 돌베개

 믿고 보는 출판사 중 하나인 돌베개에서 나왔다는 이유만으로도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작가인 프리모 레비는 유대계 이탈리아인으로, 아우슈비츠의 끔찍한 고통을 온몸으로 체험한 생존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아우슈비츠의 진실을 고발하고, 나아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성찰까지도 담고 있는 작품이라고 한다. 분명 끔찍하고 불편하겠지만 죽는 순간까지 인간으로 살아가려는 사람들이라면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3. 청춘의 문장들+ / 김연수 / 마음산책

 『청춘의 문장들』 10주년을 맞아 새롭게 혹은 익숙하게 선보이는 이 책은 10년이라는 세월 동안 분명 '더하기'된 이야기들이 담겨 있으리라 생각한다. 지금 청춘인 이들에게도, 청춘을 지나온 이들에게도 기대와 기억으로 젖어들 작가 김연수의 문장을 만나보고 싶다. 청춘의 계절 여름에. 김애란 작가의 반짝이는 발문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더운 여름날의 아이스티처럼 반가운 선물이 될 것이다. 





4. 책등에 베이다 / 이로 / 이봄

 이렇게 매혹적인 제목을 가진 책이 또 있을까. 책방 '유어마인드'의 운영자인 이로는 '독자'가 책에 대한 책을 쓸 때 어디까지 창조적이 될 수 있을까를 보여주는 것 같다. 책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온전히 자신이 만들어낸 이야기이기도 한 이 책, 읽고 나면 분명 책을 다르게 읽는 눈을 가지게 될 것만 같다. 작가는 '책등에 베이'는 경험을 한 것일까. 그렇다면 그 경험이 정말 탐난다.





5. 다시 동화를 읽는다면 / 김응교 외 / 반비

 '어른이 읽은 동화 이야기'라고 요약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 책이다.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 꼽은 그들만의 동화 이야기가 펼쳐진다. 하지만 단순히 동화의 아름다움이나 어린 시절의 추억을 털어놓는 것이 아니라 '고전'으로서의 동화가 '지금'의 자신에게 주는 의미와 교훈을 전달하는 것이 색다르다. 제목 그대로 '다시' 동화를 읽었을 때의 감상을 담은 것이다. 동화는 어린이들만을 위한 책이 아니라 어린이도 읽을 수 있는 책, 어린 시절부터 읽으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글을 담은 사람들과 함께 동화를 다시 읽는 기분으로 읽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