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었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었습니다 - 마스다 미리 산문집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라카미 하루키를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취향에 맞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를 선물받았다. 별 기대 없이 읽었는데 소설과는 완전히 다른 하루키의 소소한 글에 반하고 말았다. 마스다 미리의 산문집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었습니다』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와 많이 닮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마스다 미리는 에세이도 자신의 만화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소박한 그림체와 단순한 대사로 여자의 고민을 정확하게 집어내고 부드럽게 안아주는 마스다 미리의 만화는 모두 소장하고 있을 만큼 좋아한다.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었습니다』는 40대 싱글 여성이자 작가로서 살아가는 마스다 미리의 일기장 같은 책이다. 친구들과 맛있는 것을 먹으러 다니고, 여행을 다니고, 귀여운 물건에 꺅꺅대며 좋아하는 여자로서의 일상 이야기에 '맞아 맞아'를 연발했다. 읽다 보면 서른을 훌쩍 넘겼지만 결혼도 하지 않고 여전히 어른스럽지 못한 자신에 대한 후회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 멋부리지도 않고, 잘난 척하지도 않고, 그저 자신의 이야기를 할 뿐이지만 억지로 위로하지 않기 때문에 더 큰 위로가 되는 것이 마스다 미리의 힘이다. 


프로 작가로서의 일상 이야기도 빠지지 않는다. 업계 사람들과의 이야기, 마감 이야기, 수짱의 이름에 얽힌 비화 등을 읽다 보면 비록 취미지만 글을 쓰는 입장에서 어느 정도는 공감하고 어느 정도는 동경하게 된다. 성실한 편이라서 미리미리 원고를 써 둔다는 마스다 미리를 보며 마감이 코 앞에 다가와야만 허덕이며 리뷰를 쓰는 내 모습을 반성하기도 하고 말이다. 다음 리뷰는 꼭 마감 전에 시간 넉넉히 두고 충실하게 써야지,라고 다시 한 번 다짐하게 된다. 


무엇보다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여자는 '소녀'를 버릴 수 없다는 내 생각이 마스다 미리와 같아서 기쁘다. 마흔이 넘은 마스다 미리도 이렇게 소녀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고작 30대 중반에 들어선 내가 그걸 부끄러워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더이상 여자로 불리지 않는다 해도 가슴에 여자의 조각을 남긴 채 '다 큰 여고생'으로 살아갈 마스다 미리와 친구들처럼 나도 그렇게 나이를 먹어가고 싶다. 그렇다고 애처럼 떼를 쓰거나 할 일을 무시하거나 나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하는 것은 아니니까 괜찮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장점은 사랑하고 단점을 인정하고, 고칠 수 있는 점은 고치고 남들이 뭐라든 자신을 믿으면 된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남들이 정해놓은 기준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그렇게 말하는 마스다 미리의 글을 읽으면 스스로가 조금은 사랑스러워진다. 이 책은 좋은 말이 너무 많아서 단 한 문장도 인용할 수 없었다. 그냥 침대 머리맡에 두고 우울할 때, 부끄러울 때, 자신이 싫어질 때, 외로울 때, 불안할 때마다 읽어보기를 권한다. 분명 따뜻한 밤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