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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학사 (양장) - 원효부터 장일순까지 한국 지성사의 거장들을 만나다
전호근 지음 / 메멘토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철학을 공부한다고 하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서양철학을 공부하거나, 공자 노자 같은 중국철학을 공부한다. 물론 그 두 흐름이 신과 세계, 그리고 인간, 그리고 그 셋의 관계를 이해하는 가장 큰 흐름인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그런 것들을 우리 선조들은 열심히 공부해왔다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히 알고 있다. 또 꽤 잘 공부했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런데 그 열심히, 잘 공부한 우리 선조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말했는지에 관해 우리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우리 선조들이 고민한 내용을 공부하는 것보다, 서양이나 중국의 철학을 자기가 공부하는 것이 더 권위있다고, 폼 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아무런 전이해 없이 공자, 플라톤과 만날 수 있는 존재가 아님은 분명하다. 나보다 앞서 그들을 만난 사람들이 내가 사용하는 언어, 내가 속해 있는 문화 속으로 공자와 플라톤을 수용했고, 나는 그들의 수용 위에서 다시 그들을 만날 뿐이다. 그렇다면 내 선배들이 어떤 방식으로 그들을 만났는지 아는 것은, 또한 나의 출발점을 이해하고, 나를 이해하는 중요한 계기일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 이 작업을 우리는 너무 하찮게 여겨왔다.
이 책은 원효로부터 시작해서 무위당 장일순에 이르는, 이 한반도 땅에서 활동한 사상가들을 다룬다. 불교사상(교학, 선학), 유교(성리학, 양명학), 서양사상(마르크스주의, 철학, 기독교)이라는 외래의 것을 가지고 그들이 이 땅의 문제와 어떻게 씨름해 왔는지를 이 책은 보여준다. 외래의 것을 이 땅에 가지고 오면서, 선조들은 두 가지 고민을 했던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얼마나 더 순수한 정통을 보존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외래의 것과 우리의 것을 함께 통합할 수 있을지를 고민했다. 그 두 개의 고민은 주류가 아닌 변방에서 사유하는 자의 변치 않는 고민인 것 같다.
자료가 너무 부족한 철학자는 생애 위주로 기술했고, 자료가 꽤 있는 철학자는 사상 위주로 기술했다. 다 이해한다. 그런데 나는 현대 철학자들, 특히 박종홍, 유영모, 함석헌, 장일순을 다룬 부분이 참 좋았다. 동양철학 전공자의 눈에 그들의 책이 어떻게 독해되는지 살펴보면서 배운 것이 많다. 의미있는 독서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