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김없이 남김없이
김태용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숨김없이, 남김없이』를 읽고

정말 보통의 일반적인 소설과는 차원이 달랐다. 아주 파격적이면서 충격적으로 다가오기도 하였다. 그 만큼 내 자신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작가관이나 문학관이 완전히 헷갈리게 할 정도였다. 예를 들면 언어에 대하여 무언가를 기록하거나 발설하는 행위를 할 때나 강박적으로 의심을 갖게 되고 그런 집착하는 부분을 과감히 탈피하고자 하는 모습을 작품 곳곳에서 볼 수가 있다. 이렇다 보니까 단어들의 짧은 나열과 부조리한 대화의 형식들, 시점의 모호한 변화, 짧은 경구 혹은 잠언적인 언어들은 솔직히 소설의 구성보다는 시에 더 접근하는 것 같이 보인다. 작가가 밝혔듯이 성장할 때 문학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의 전투장인 시를 좋아 하였으나 어쩌다 보니 소설로 등단하게 되어 소설 작품에 그런 투로 쓴다고 하였다. 그러니까 시에서 쓸 수 있는 표현들은 소설에서도 얼마든지 쓸 수 있다는 확신으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로 이 점이 작가만이 갖는 용기이고, 이런 용기가 멋진 작품으로 탄생하는 것 같아 작가의 용기 있는 행동에 대해서 찬사를 보낸다. 기본적인 소설의 틀을 과감히 탈피하여서 작품 중간 중간에 추리기법이나 SF적 요소들을 삽입해 꽉 짜인 서사를 지닌 소설을 쓰고 싶다고 작가는 이야기 한다. 또한 작가는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책을 덮고 나면 모호해지고 무너지는 그런 소설을 쓰고 싶어서 쓴 소설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한다. 언제나 마감 등의 힘든 압박들을 극복해내고 쓴 작품들 속에서 작가의 상상력이 나온다는 말에도 동감을 하게 된다. 책의 장의 구분도 다른 책과는 다르게 -1장, 0장, 1장, 끝장으로 하고 있고, 이야기가 시작되려는 듯한 순간에 끝장이 나버리는 것도 다분히 의도적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같은 장면이라고 해도 다시 기술하였을 때는 그 원래 시공간을 당연히 뒤틀리게 하고, 서사를 반복하면서도 반복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서사를 끌어가고 바꾼다는 점이다. 즉 작가는 아주 작은 것들이나 똑같은 것들을 갖고도 아주 긴 이야기나 아주 다른 이야기를 쓸 수 있다고 피력하고 있다. 작품에 쉴 새 없이 등장하는 의성어와 의태어들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소설을 읽을 때에 묵독의 방식에 길들여 있는 것을 음성적이고 청각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낭독문화가 그리 활성화되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고 있다. 소리, 음성적인 것들을 반복하려는 노력과 함께 낭독을 통해서 명확한 의미로 다가오지 않은 것들도 그 소리나 울림 등을 통해서 그 자체로 어떤 문학적인 파장으로 일으킬 수 있다는 데에 전폭적인 지지를 하면서 작품 낭송대회 같은데도 관심을 가져야겠고, 정말 외로운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나가는 작가를 볼 수 있어서 조금은 어려웠지만 읽는 내내 매우 행복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