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인 듯 눈물인 듯 어쩌면 이야기인 듯 - 김춘수 탄생 100주년 기념 시그림집
김춘수 지음, 조강석 엮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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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 저의 『꽃인 듯 눈물인 듯 어쩌면 이야기인 듯』 을 읽고

솔직한 고백으로 김춘수 시인에 대해 많이 몰랐다. 

다만 ‘꽃’이라는 시에 대해서는 워낙 유명해서 들어 알고 있을 정도였지 자세한 시인에 대해서 아는 바는 거의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 시 그림 집을 보고 읽으면서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싸악 씻어버리게 되었다. 

아울러 일약 김춘수 시인의 흠모 팬이 되어버렸다. 

그것은 내가 속하고 있는 한 동아리에서 10월 지하철 역 무대에서 시민을 상대로 하는 공연이 있는데 내가 난생 처음으로 시낭송 무대에 서게 되는데 시낭송 주인공으로 김춘수 시인의 시 제목인 ‘꽃’을 정하여 지금 부지런히 암송하고 있는 중이다. 

이것도 귀한 인연이 아닐 수 없다. 

수많은 시인이 있는데 바로 이 책을 만나고 읽는데 바로 이 시를 만나면서 바로 감이 온 것이다. 

열심히 임하여 나의 시낭송 첫 무대를 멋지게 장식하리라 다짐한다.

『꽃인 듯 눈물인 듯 어쩌면 이야기인 듯』

시인 김춘수는 책 제목대로 끝없이 존재를 탐색하며 다른 세계로 나아가기를 시도했다고 한다. 

먼저 꽃으로 대표되는 존재론적 탐색은 시인의 전반적인 흐름으로 한국 시단에 드물었던 형이상학적 사유를 생생한 이미지를 통해 전개한 작품이라 평가한다. 

그러나 그를 ‘꽃’의 시인으로만 기억하는 것은 충분치 않다. 

그는 일본 유학 시절 개인적으로 좋지 않은 트라우마를 겪으면서 정신적 충격을 경험한다. 

이런 개인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념뿐 아니라 시적 대상의 형태를 허물고 마침내는 그 대상마저 소멸하는 단계의 시를 ‘무의미의시’라고 자칭하였으니 그에게 무의미시는 의미를 배제한 방심상태를 추구하는 기교이며 일종의 위안이라 할 수 있는데 바로 눈물이 듯 한 것이다. 

그러나 시인에게는 시는 어쩌면 이야기인 듯 하다. 

시인에게 시는 언제나 꽃이면서 눈물이다 는 점이다. 

이 같은 양가성은 시인이 언어의 가능성과 한계를 극한에 이르기까지 탐구한 동시에 실험적 언어를 통해 역사와 삶의 문제도 전 방위적으로 탐색했음으로 증명하고 있다.

바로 이 점에서 시인의 위대한 점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김춘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대산문화재단이 기획하고 교보문고가 출간한 이 시그림 집에는 그의 철학적이고 존재론적인 사상들을 되새길 수 있는 시 60편이 담겨 있다.

시인의 전체적으로 조망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시인의 작품 키워드인 존재, 본질, 무의미, 역사, 폭력, 이데올로기, 유희, 방심상태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시적 고투와 더불어 답파했다. 

“나는 왜 여기서 이러고 있는가” 하는 물음은 “꽃인 듯 눈물인 듯 어쩌면 이야기인 듯” 그를 이끌어 갔다. 

그의 오랜 시적 여정을 정리한 이 책에서 우리는 언어의 한계를 넘어 존재와 본질을 추구하는 시, 관념뿐 아니라 시적 대상의 형태를 허물고 마침내는 그 대상마저 소멸하는 단계의 무의미시, 역사와 폭력의 문제를 정면으로 응시한 시 등을 만날 수 있다.

여기에 국내 대표 화가들 6명의 그림을 함께 더해 시가 지닌 의미를 극대화하였다. 

국내의 저명한 6인의 화가들은 「꽃의 소묘」 「꽃을 위한 서시」 「처용」 「산보길」 「눈물」 「강설」 등 대표 작품 36편을 각자의 해석과 다양한 기법으로 풀어내 김춘수의 시를 더욱 풍요롭게 감상할 수 있어 너무너무 좋았다. 

[서서 잠자는 숲(1993)]에 실린 시인의 다음의 시는 오랜 시적 여정에 스스로 부치는 헌사도 되겠지만 나같은 나이가 들어가는 사람들에게도 생각하게 하는 시가 아닐까 생각해보아 첨부해본다.

“어떤 늙은이가 내 뒤를 바짝 달라붙는다. 

돌아보니 조막만한 다 오그라진 내 그림자다.

늦여름 지는 해가 혼신의 힘을 다해 뒤에서 받쳐주고 있다.” ([산보길]전문-12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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