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 (초판본 리커버 고급 벨벳 양장본) 코너스톤 초판본 리커버
알베르 카뮈 지음, 이주영 옮김, 변광배 감수 / 코너스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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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 카뮈 저의 『페스트』 를 읽고

코로나 19 바이러스 창궐로 인하여 2년 여 시간을 알게 모르게 바이러스 감염이 된 환자 본인은 할 것 없이 그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고통과 어려움은 말할 것도 없이 힘듬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물론 심한 경우에는 목숨을 잃기도 하였고, 중환자로서 요양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할 것이다.

아울러 환자를 둘러싼 가족들의 어려움도 더더욱 커지고 계속 안고 가야만 하는 현실이 쉽지 않은 어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 경우는 빠른 전파성이다.

그 전파성을 차단하기 위한 당국의 발 빠른 적극적인 노력과 조치가 있었고, 전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진정될 수 있는 현대판 세균이라 할 수 있다.

옛 시대와 달리 오늘날은 빠른 이동 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한곳에서 발생하면 바로 전 세계적으로 바로 파급된다.

코로나바이러스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고, 세계 팬더믹으로 곤혹을 치루어 냈다.

아직도 종결이 되기는커녕 자꾸 변형 바이러스가 생기면서 새로운 양상으로 다시 일어나려는 조짐을 보이려 한다고 걱정을 한다.

그 동안 수많은 의료진과 봉사단체요원들의 적극적의 희생정신 바탕아래 코로나 예방접종과 각종 구제 활동, 안내 활동에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각 국가 국민들의 자발적인 백신 접종 맞기나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 협조에 코로나를 예방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며칠, 몇 주, 몇 달의 단기간이 아니라 오랜 기간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다 보니 전혀 생소함이 느껴짐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보니 과거에는 어땠을 까 하는 의구심이 생겼다.

 

바로 이때 눈 앞에 사회 부조리에 대한 묘사와 인간 심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걸작인 『페스트』가 다가왔다.

이 작품은 『이방인』 『시지프 신화』 등으로 널리 알려진, 노벨 문학상 수상작가 알베르 카뮈의 대표작이다.

『페스트』는 ‘페스트’의 창궐로 위기에 빠진 오랑시의 시민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한 연대기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페스트’는 분명 질병이다.

질병을 질병으로 받아들이고서 대처하려는 진실성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질병은 일파만파로 번질 수밖에 없고 모든 것은 끝날 것이고 이야기 자체가 성립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작가의 진짜 작가성이 있다 할 수 있다

그래서 특히 작품에 등장하여 활동하는 인물들의 모습에서도 페스트라는 질병과 싸우기 위해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의사로서 리외, 보통 시민으로서 타루, 시청 서기인 그랑, 신문 기자인 랑베르는 각기 나름의 사연이 있게끔 설정이 되 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현실적, 집단적,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며 '지금, 여기'인 오직 페스트 질병 퇴치에 집중하며 자신의 직무가 무엇이 되든 간에 성실함과 진정성으로 묵묵히 걸어 나간다.

그런데 결국 그랑, 타루, 랑베르, 리외의 모습을 하나로 뭉친 것이 결국 카뮈 자신이었다는 보여준다는 변광배 교수님의 해설에 100% 수긍이 간다.

“이것은 그대로 그들 네 명이 같은 뿌리에서 태어난 ‘형제들’이며 따라서 그들이 한데 뭉쳐 페스트를 물리치기 위해 조직한 보건 단체는 돈독한 형제애와 연대 의식 위해 형성된 ‘반항하는 우리’의 가장 훌륭한 예라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다.”(412p)라고 말한다.

이 작품은 카뮈의 대표작일뿐더러 진실 섬기기를 통해 질병을 퇴치하려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어 특별히 신경을 써 편집을 하여 눈길을 끈다.

초판본 『페스트』 초호화 스카이버(양피 가죽) 금장 에디션으로 페스트의 내용을 기하학적 상징으로 표현한 표지이미지를 고급금박으로 구현하였다.

아주 귀한 소장용으로도 빛이 날 것이다.

다시 꿈틀거린다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제 모든 국민의 단합된 마음과 행동으로 이겨내리라 확신한다.

좋은 명작 귀한 초판 페스트를 통해 세균의 중요성을 확인한 소중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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