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셋 주일학교 - 한 사람이 바꾸는 현장 매뉴얼
박양규 지음 / 샘솟는기쁨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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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양규 저의 『리셋 주일학교』 를 읽고

나이가 있다 보니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매일 한 시간 이상을 야산 산책 겸 주변 지역을 둘러본다.

눈에 띠는 정경 중 하나는 교회당 건물이 아주 많다는 것이다.

그런데 교회당 글귀와 안내 표시가 눈에 들어오는데 가끔 이런 생각을 해보곤 한다.

난 개인적으로 교회를 정기적으로 나가지 않는다.

정식 신도가 아니기 때문에 솔직히 정확한 법도나 확실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주변에 지인들 중에 집사나 전도사가 있고, 신도들이 많이 있고,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다.

그래서 가끔은 초대를 받아 집회에 참석도 한다.

가끔씩 사거리 등에서 교회에서 나온 사람들이 교회 부흥회 초대 안내장을 나눠주는 경우가 있다.

또한 교회당을 지나면서 느끼는 경우 주일 외에는 대부분 너무 조용하고 한적한 모습이다.

거의 사람이 없는 외로운 모습으로 비쳐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많이 없는 교회당이라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주일학교 모습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자랄 때 시골이었지만 시골 마을이었지만 교회가 전부 있는 것이 아니고 교회당이 있는 마을까지 멀리 떨어져 있지만 쫒아가서 참석했던 추억이 떠오르곤 한다.

그만큼 추억과 애착이 서린 주일학교가 지금 도시에서 많이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한국 교회의 뿌리가 되어왔고 되어야 할 주일학교와 성장을 멈추고 하향 곡선을 그리기 시작한 1990년대 이후 교회 현장과 학계에서 주일학교 개선 사항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내용도 축적되었으나 갈수록 저 출산 영향과 고령화 사회에 급속도로 진입하면서 교회에서는 이미 아이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점이다.

주일학교가 없는 교회 비율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통계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앞으로 교회가 직시하고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대안을 적극 모색하지 않는 한 주일학교의 미래는 더더욱 힘이 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일반적인 바람으로 주일학교 교사들의 열정과 담당 교회의 예산증가, 담당목회자의 주일학교에 대한 주목을 주문하기도 한다.

아울러 기도와 교육철학, 교육 전도사를 전임 목회자로 전환 등을 주장하기도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그래서 저자가 나선 것이다.

‘한 사람이 바꿀 수 있다,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라고 말이다.

20년 교회교육현장에서 잉태한 탁월한 통찰, 현장 매뉴얼의 실제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주일학교 역사가 일깨우는 인식의 전환을 요청한다!

바로 한 사람이 바꾸는 현장 매뉴얼을 제시한다.

주일학교 교사들이 최후 보루라고 인식하면서 눈물 대신 감사를, 회개 대신 기쁨을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지침서라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바꿀 수 있어야 진짜 대안이며 변화는 반드시 본질에 기초해야 한다는 저자의 명제에 따라 이 책은 구성되었다.

개인적으로 저자의 이전 저서 <인문학은 성경을 만나는가>를 통해 ‘인문학적 시각’을 가지고 성경이라는 텍스트를 보도록 몇몇 명화들과 문학 작품들, 그리고 철학서의 내용을 친절히 소개하고 있는 것들이 매우 인상 깊었던 기억이 있다.

이 책에서도 주일학교를 리셋하기 위해서 저자는 쉽게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게 만든다.

예배를 디자인하며 본질로 돌아가서 주일학교를 세워보자.

‘인문학’이 버무려져있는 예술과의 성경의 버무림도 좋았다.

성경적메시지를 얻을 수 있는 음악이나 그림 작품들도 많다.

교회교육의 블루오션을 발견하고 찾아보자.

교리교육을 기초로 하여 삶속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이것이 진정한 주일학교의 현장 메뉴얼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저자의 정말 탁월한 통찰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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