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영단어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7
박빛나 지음, 현상길 감수 / 유앤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빛나 저의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영단어』를 읽고

오늘 따라 예전 농촌 시골 마을에서 시오리 떨어진 초등학교(현초등학교)다닐 때의 깨벅쟁이 친구들이 무척 생각이 난다.

당시 60년대 전반적으로 어려웠던 경제적 상황이었지만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열심히 학교를 걸어서 오고 다녔던 그 시절 말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집과 학교 중간에 고개 마루와 그 옆에는 물이 흐르는 계곡과 함께 낮은 산 옆으로는 묘지들이 여기 저기 걸쳐서 놓여 있었다.

헌데 날이 흐리거나 밤이 다가올 때 이곳을 지날 때가 되면 굉장히 무서웠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바로 이곳에서 바로 유령들이 나온다는 거였기 때문이었다.

당시는 오늘날 같은 포장길이 아니라 전부 흙길이나 자갈길이었고, 혼자서는 무서워 걸을 수가 없어 몇 명이서 함께 걸었지만 이곳을 지날 때면 각오를 단단히 했었고, 갑자기 이상한 기운이 끼치면 그때부터 삼십육계로 달리기를 마을까지 했던 추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리고 학교 뒤편이 넓은 대나무 밭이 있고 야산으로 이어졌는데 그곳도 굉장히 야스름하여 무서웠던 기억이 있다.

이와 같이 특별한 추억과 어떤 지식을 연관시켜 기억할 수 있게 하면 그것은 아주 효과적임을 알 수가 있다.

평생으로 갈 수 있는 바

탕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 내 나이 칠십이 다 되도록 기억에 생생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번에 나온 <빵빵 시리즈>에서 영어 단어 배우기를 내세웠다.

그 동안 우리들이 혼자 살 수 없기 때문에 사회에서 서로 어울려 지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대화의 자세와 그에 따른 다양한 기초지식들 갖추기 위한 책들이 출간되어 인기가 높았다.

<빵빵한 맞춤법>, <빵빵한 관용어>, <빵빵한 속담>, <빵빵한 수수께끼>, <빵빵한 사자성어> 등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둥그런 풍요로움과 풍성함을 상징하는 빵을 그리면서 이런 지식들을 긍정적으로 상상하면 저절로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어쨌든 좋은 모습이고 너무 멋지다.

그리고 이번 출간된 『빵빵한 영단어』는 어렵고 낯선 영단어에 어린이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여 배울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영어는 쉬우면서 어려운 언어라 할 수 있다.

외국어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겠지만 내 개인적인 견해로는 특별한 사안에 얽혀 읽히거나 들어오는 영단어는 기억에 그대로 각인되어진다.

그런 의미에서도 이 책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이상한 사건을 가상으로 하여 재미있고 신기한 영단어 마법 이야기 속에 동화되어 자연스럽게 다양한 영단어를 익힐 수 있게 하고 있다

영어를 어려워하는 빵 캐릭터 주인공 밤만쥬‘그리’와 슈 ‘똘이’그리고 파운드 케이크 ‘진이’세 학생이 어느 날 학교에 유령들이 출몰하여 모든 걸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놓는데, 좋은 유령 ‘헬퍼'가 ‘그리’에게 나타나 영어 단어를 말하면서 유령을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자연스럽게 ‘그리’와 친구들은 재미있게 영단어를 배우게 되는 스토리로 짜여져 있어 흥미를 갖고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끝에는 한 단어가 가지는 여러 가지 뜻을 알 수 있도록 별도의 단어장도 만들어 두어 유익하게 정리할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빵캐릭터의 주인공들의 활약과 함께 아이들이 흥미를 갖는 유령들과의 접촉을 통해 서로 경쟁을 하면서 뺏고 물리는 긴장된 가운데에 하나씩 떠올리는 영어 단어는 그대로 기억 속으로 빨려들어 가리라 믿는다.

바람이 있다면 영어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큰소리 내어 읽는다면 더 효과가 클 것이고, 더 쓰면서 읽는다면 기억하기에 더 좋다는 사실이다.

빵빵시리즈의 빛나는 웹툰 작업을 선물해주신 박빛나 작가와 감수해주신 현상길 님!

좋은 책을 내주신 유앤북 출판사에 감사인사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