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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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오 궈동 외2 저의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를 읽고

최근 ‘메타버스’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면서 유행하고 있다.

마치 우리가 일상적으로 매일 이용하고 있는 시내버스처럼 아주 가깝게 느껴지고 있기도 하다.

특히 대선을 앞둔 후보들도 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것을 보았다.

그 만큼 특히 M세대, 즉 메타버스에서 주로 이용하는 이 세대는 대략 1995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났다.

M세대는 인터넷과 함께 성장해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문자 메시지, MP3,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과학기술의 산물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인간관계에서 인정받고자 하며 자아실현을 중시하고 지적 욕구를 채우고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필요한 지출을 망설이지 않는다.

이들은 메타버스 세계의 네이티브이며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해 스마트폰의 발전사가 곧 이들의 성장사라 할 수 있다.

이들에게 창조와 공유는 자아실현의 주요 원동력이며 상상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앞으로 가장 매력적인 층이기 때문이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이야기한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킨다.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i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30년 전 SF 소설에 등장했던 개념이 이제 현실이 되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완전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전통 경제의 모든 기본 원칙이 무너지는 메타버스 현실 경제학,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이제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가 되었는가?” 이다.

디지털 경제와 IT 기술이 어우러진 메타버스의 장대한 비전을 보여 주는 모든 패러다임이 이 책 속에 들어 있다!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반드시 알아야만 한다.

그렇다면 이 책을 주목해야만 한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창세기의 시작이다! 다만 우리가 모두 창세의 주역이라는 점이 다를 뿐이다.”라고 말이다.

이 말은 아주 중요하다.

예전과는 완전 다르다.

우리도 미리 준비하고 공부하여 기술을 익힌다면 얼마든지 미래의 주역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당당하게 지금 당장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를 해야 되지 않겠는가?

당당한 그 주인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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