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년 왜란과 호란 사이 - 한국사에서 비극이 반복되는 이유
정명섭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명섭 저의 왜란과 호란 사이 38을 읽고

우선 재미와 함께 의미 깊은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어 너무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준 저자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솔직히 지금까지 역사 공부도 단편적으로 흐름의 역사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사실로서만 하다 보니 조금은 딱딱한 내용이고 관심을 주기 쉽지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과감하게 타파해버렸다.

저자의 혜안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첫째는 우리가 역사 공부에서 간과하기 쉬운 사건과 사건 사의의 ''을 주목했다는 점이다. 하나의 ''은 결국 한 사건의 끝과 다른 사건의 시작이 교차되는 시간이다.

''을 역사 속에서 찾아내 조명하면서 현재 정치상황까지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딱딱한 역사 서술의 내용을 홍한수라는 평범한 인물의 비범한 삶을 담은 소설의 형태로 한 축을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책 내용이 먼저 소설의 형태로써 관련 역사 내용에 관해 이야기를 전개한 이후에 관련 내용에 관해 역사 해설을 저자가 자세하게 하고 있다.

, 소설을 바탕으로 풀어쓴 역사 해설이라는 두 가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이한 역사 공부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더더욱 눈에 쏘옥 들어오면서 머리에 저장이 바로 되게 하는 멋진 시간이 될 수밖에 없다.

그 내용은 바로 한국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틈의 역사로는 정유재란이 끝나고 병자호란이 시작되기 직전까지인 38년간의 시간을 꼽을 수 있다.

그 짧은 틈은 한반도에서 동아시아 패권이 뒤바뀌는 이라는 거대한 사건들에 가려졌지만, 한국사의 이후를 결정했다는 점에서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였다.

1592413일에서 15981119일까지의 임진왜란 그리고 38년 뒤의 1636129일 후금이 조선으로 쳐들어와 병자호란이 조선 본토에서 발발한다.

병자호란이 발생하고, 안주성이 후군 군사에 점령되자 인조는 강화도로 피난길을 떠난다.

그리고 이어지는 압박과 침략에 결국 삼전도에서 항복의 굴욕의 역사를 갖고 있다.

문제는 이런 일이 발생한 ''의 역사에 대해 저자는 담담하게 주목하고 있다.

조선팔도의 입지적인 지정학적 위치다.

조선은 왜군과 명나라 사이에 끼여 있었으며, 중국 본토는 후금과 명나라가 양분하고 있었다.

선조가 죽고 광해군이 조선의 왕이 되면서, 중립적 외교정책으로 친명배금 정책을 취하게 된다.

하지만 광해군과 그 주변 인물들의 인식과 자각이다.

즉 그들은 전쟁에 대한 인식이 요원하였고, 전쟁을 바라보는 기준이 모호하였음을 놓치지 말아야 할 대목이다.

또한 후금이 조선에 들어온 목적도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광해군과 인조로 권력 교체가 이뤄지는 17세기 조선이 현주소도 실리를 추구하는 광해군과 명분을 추구했던 대신들과 충돌이 결국 후금의 침략의 빌미로 작용했다면 정책의 결정이 정확한 외교정책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실한 점검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현재 우리 한반도의 실정도 비슷한 모습이다.

남북한 분단의 대립모습에서 북한과 미국과는 연일 핵을 둘러싼 설전이 계속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미국과 중국이 경제적이 대립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로서는 중국과 경제적으로는 친중 성향을 가져야 하고, 정치적으로 친미관계를 가져야 하는 입장이다.

거기에다 일본까지 여러 가지로 불편하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정확한 외교정책을 점검할 때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