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씽커스 - 경쟁의 차원을 뛰어넘은 자
카이한 크리펜도프 지음, 김태훈 옮김 / 생각정원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과거에 산업혁명 시기와 현재 정보화 시대의 자원의 차이는 어떠한가? 기업의 설립이 쉬워졌을지는 몰라도 기업의 유지, 핵심우위를 찾아내는 것은 어렵다. 문제는 신규로 진입한 기업이나 기존 기업이나 모두 비상상황이라 할 정도로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고 현재를 지탱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이다. 복잡계를 방불케 하는 비즈니스 업계에서는 즉각적인 상황에서 남들이 미쳐 발견하지 못한 자원을 활용하는 능력이 어쩌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지 모르겠다.


 이러한 순간에 우리가 책을 들추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미처 바라보지 못한 것을 보고 성공을 이루어 낸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이다.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는 그러한 면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이루어낸 성공이 10,000시간의 노력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려주었으며 <블링크> 또한 직관적인 판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웃씽커스 : 경쟁의 차원을 뛰어넘은 자>는 매킨지 컨설턴트 출신의 비즈니스 전략가이자 투자자인 카이한 크리펜도프가 이야기하는 성공의 비법을 들려준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보이는 것을 그대로 본 것이 아니라 미래를 예견하고 대처하는 능력이다. 저자가 10여년 동안 성공한 기업의 전략을 분석한 결과, 압도적으로 성공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두가 남들이 버린 기회를 포착하고, 버려진 자원을 활용하여 성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인 성장 전략이 아니라 오로지 전략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전략으로 경쟁 기업과의 격차를 벌린다. 


우리의 기업의 성장 전략은 수정되어야 한다. 새롭게 크라우드 소싱이나 인지 자본주의 등의 개념들이 말하는 것은 기업의 이익이 전통적인 노동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유롭게 행하고 움직이는 속에서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 그리고 점차 비즈니스 환경 또한 이러한 주된 패러다임의 변화에 적응해 나갈 것이다. 


 저자의 전략과 기법은 책에서 상세하게 나타나며, 시각적으로 구현해서 주변의 동료와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간단한 다이어그램과 분석도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이 책에서 끊임없이 밝히는 기업의 성공을 위한 통찰의 기본 전제는 다른 사람들이 간과한 해결책들을 보고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 성공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지켜보고 싶고 관심이 간다면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봐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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