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 피터 드러커 라이브러리 4
피터 드러커 지음, 안세민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피터드러커는 참 대단한 사람인 것 같다.
그 명성만으로도 대단하지만 일반인들은 평생 한권도 쓰기 힘든 책을 뚝딱뚝딱 써내려가고 있는 것을 보면 머리가 확실히 명석한 사람인 것 같다.
이번 책은 그의 라이브러리 4번째 책으로서 1부는 경영 패러다임의 대전환, 2부는 성과를 높이기 위한 경영자의 선택, 3부는 경영자가 주시해야 할 일본의 저력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과거 그가 집필한 책들을 모두 읽어본것은 아니지만 한권정도 읽어보있는데 그 책의 내용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았고 이 책이 조금 더 통합적으로 고찰되었다고 생각된다.
여튼 저자의 논조가 일관적이라서 더욱 신뢰가 간다.
 
1부에서는 대체적으로 기업인과 환경 즉 사회적 비용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요즘 기업은 자기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환경과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 스스로의 이윤을 줄이고서라도 공생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도덕적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
저자도 이점을 동감하고 있었으나 그는 뼛속까지 기업인 마인드였다.
2부에서 바로 성과를 위한 경영자의 선택이란 주제로 성과지향주의 방식에 관한 이야기가 이 책의 대부분을 할애하고 있었다.
3부는 (물론 우리가 배우면 좋은 내용이겠지만!) 너무 일본에 국한되어있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그는 기존의 법칙으로 받아들여지는 이론에 관한 고찰을 함께 행하고 있으며 자신의 주장도 함께 피력하는 방식으로 의견을 뒷받침하고 있다.
평소 경제학이나 경영학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이라면 다소 따분하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러나 교양 수준으로라도 경제학이나 경영학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나름 재미있게 따라가면서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니까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모든 출발은 관심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
내가 기업인으로서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가 기업의 방향을 이끌 것이다.
기업은 분명 수익을 내는 집단으로서 존재가치가 있지만 수익"만"이 목적이 되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요즘들어서 노블리스 오블리제가 강조되는 이유도 이와 일맥상통하는 현상이 아닐까?
사회와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서 찾아보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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