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마켓 트렌드 2014 - 세계경제를 주도하는 신흥시장의 진출 전략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엮음 / 청림출판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지역이나 방문해보면 신도시와 구도심이 구분되어있는 경우가 흔해졌다.

과거 이 지역이 가장 핫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쪽 도시는 포화도 되었고 건물 노후화 등의 문제로 신시가지로 중심이 서서히 옮겨가면서 과거도시는 슬럼화되기도 하고 다시 재건하여 부활하기도 하는등 도시도 그 리듬과 사이클을 가지고 흘러간다.

생명이 없는 것 같지만 정작 죽었다고는 말하기 힘든 역동적인 사이클이 있는 것이다!

작은 도시도 이러한데 큰 나라라고 다를까?

 

우리가 한때 최강이라고 믿고있었던 유럽은 아직 부유한 나라임에는 틀림이 없겠지만 그래도 예전의 영화만큼은 아닐 것이다.

황무지였던 미국이 지금의 최강자 지위를 누리고 있지만 그 아성이 흔들리고 있음을 우리도 느끼고 있다.

아직까지 최고임을 부인하기는 힘들겠찌만 그 지위가 서서히 옮겨가고 있다는 뜻이다.

그럼 다음 최강자는 누구가 될 것인가?

이러한 질문데 대한 키워드를 바로 이책, KOTRA가 제시한다.

 

코트라라는 곳~ 지금 학생이신 분들이거나 경제쪽과 관련된 일을 잘 하지 않으시는 분들께는 다소 낯선 곳일지 모르겠다.

사실 나는 학생때 이런 곳의 이름을 들어본적도 없다.

그러나 사회에 나와서 지낼수록 저 곳은 경이로운 곳이 되었다.

진정한 신의 직장이란 저곳이 아닐까! 학생이신 분들께서는 저 곳도 워너비 직업 리스트에 꼭 넣으시길 당부드린다.

하여튼..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서 쓴 책이니까 우선 신뢰성을 한단 깔고 읽기 시작했다.

 

다소 진부할 수도 있는 내용들이었고 이미 알려진 내용들도 있었지만 그 나라에 대해서 한층 깊게 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있었다.

그리고 한 나라만 조명한 것이 아니라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폴란드, 브라질, 남아공, 터키, 러시아, 필리핀 등 수많은 나라를 터치했다는 점에세 넓고 얉게 알아가기에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이제 세계시장은 신흥국을 주목하고 있다.

세계의 중심이 신흥국으로 옮겨갈 것이라는 것은 모두 예측하고 있지만 그 나라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이다.

우리나라는 수출에 민감한 나라이기 때문에 다음 세계 강자를 주목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남들보다 발빠르게 움직여야 세계 시장의 패러다임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알기 힘든 현지정보들이 담겨져 있어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고 우리나라가 앞으로 경쟁해야하는 나라들인만큼 만만치 않겠다는 생각도 함께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