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불편을 팔다 - 세계 최대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공습
뤼디거 융블루트 지음, 배인섭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얼마전 언니가 이사를 했다.

싱글족인 언니는 이사하면서 덩치가 큰 가구들은 정리하고 작은 집에서 "예쁘고 실용적인" 삶을 살기를 원했다.

그러면서 선택한 가구들은 바로 이케아였다.

나는 사실 처음에는 적지않게 놀랐었다.

가구를 사면 여성의 몸으로서 들고온다는 사실도 놀랍고 스스로 조립해야한다는 생각때문에 땀이 날 지경인데 가구는 모름지기 남자가 뚝딱거리거나 기사아저씨의 친절한 방문을 받으면서 자리를 안내해주는것이 여성의 역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언니와 함께 이케아매장을 방문하게 되었는데 거기서 생각보다 많은 여성의 비율에 놀랐고 실제 가져와서 조립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점에 또 한번 놀랐으며 무엇보다도 내가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아도취되어서 다른 가구와는 다른 존재로 보이는 착시효과까지 얻게되었다.

 

이케아는 고객의 이런 심리를 치밀하게 파악하고 공략하고 분석해서 성공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이케아의 전략은 어떻게보면 단순하면서도 명료하다.

1. 저렴할 것! 이케아는 가격을 우선 정하고 그 가격에 맞는 단가 납품업체를 선정한다고 한다.

경쟁사보다 무조건 대단히 저렴할 것! 이것이 이케아의 제 1원칙이라고 하더라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실제로 이케아라고 하면 내가 DIY를 해야하지만 그정도의 수고를 기꺼이 지불할 정도의 싼 가격이 메리트라는 생각이 자리잡고있기 때문이다.

2. 이케아의 두번째 강점이자 특징은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요즘 가구들도 유행을 타는지 변형된 형태가 꽤 많이 보인다.

그렇지만 결국 돌아가는 것은 BASIC이 아닌가 생각한다.

가구에서 이케아가 바로 그 베이직에 충실한 기업이라면 옷은 유니클로? 이런 우리가 생각하는 기본중의 기본에 충실함으로서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있다.

3. 마지막으로 이케아의 특징은 바로 앞서 말했던 DIY이다.

스스로 고객에게 불편을 주면서 그 가구에 대한 애착을 만들고 아울러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이케아의 큰 계산이다.

 

이케아라는 공룡기업을 조금 더 뜯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좋았고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작은 구멍가게에서 시작하여 큰 기업이 된 사례들이 나오기를 희망한다. (심지어 아직까지도 비상장기업이라는 점이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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