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략은 무엇인가 - 반복 가능한 성공 공식을 찾아라
크리스 주크.제임스 앨런 지음, 이혁진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책 제목 그대로 최고의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기업들은 많은 고민을 해왔다.

조금 더 돈을 벌고 싶어서~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이윤 극대화를 이루고 싶어서~ 혹은 위에서 시켜서 등등 각각의 이유는 있겠지만 회사들은 소위 전략기획실이라는 조직을 하나쯤 두고있고 이 조직들은 회사의 비젼과 전략에 대해서만 고민하면서 연구한다.

회사들은 가끔 자체적으로는 소화가 되지 않아서 더 나은 더 세련된 전략을 얻기위해서 컨설팅까지 의뢰한다.

컨설팅비용은 그 말에서도 느껴지듯이 굉장히 비싼경우가 많다.

그리고 컨설팅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조직이 더 나아진다는 보장도 없다.

우선 써야하는 매몰비용인데도 많은 기업들은 좀 더 나은 컨설팅펌을 찾아서 회사의 비젼과 방향성에 관한 의뢰를 하곤한다.

이렇게 비용을 지불해가면서까지 전략을 찾기위한 조직들의 몸부림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이 책에서 말하는 최고의 전략은 바로 반복가능한 전략이다.

다양한 연구프로젝트를 통해서 보고서와 책으로 출간된 것들에게서 기업들은 성장하거나 실패하는 세가지 방식을 고찰했다.

바로 기업 성장의 집중 - 확장 - 재정의 사이클이라고 명명하였다.

 

처음에 반복가능한 전략이라는 말에 좀 갸우뚱했다.

이렇게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면서 반복가능한 전략이라는 것이 존재할수가 있을까?

그러나 이 책을 읽다보면 그 전략의 큰 핵심은 지켜져야한다는 대 원칙에 있음을 알게된다.

 

가령 이 좋은 예로 소개된 기업은 이케아이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DIY 제품을 고집하면서 동선까지 똑같다고 하는 기업~

이케아를 들으면 누구나 당연히 DIY를 떠올리지 힘들다거나 고객에게 일을 시킨다는 이미지는 적다.

결국 한길을 파면 그 기업의 문화가치를 창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다.

 

고객최우선도 여기 소개된 많은 기업들이 기본으로 삼는 가치 중 하나이다.

고객의 만족이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한다는 것을 어느 상황에서건 잊지 않으면 결국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명제인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많은 기업들이 미래에도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과거의 성공을 이뤄냈다는 것은 어느정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 면은 분명해보이고 그런 원칙이 지금도 반복되고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전략은 바로 반복가능한 전략이라는 말에 동의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