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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을 창조한 제휴마케팅 불변의 원칙들 20KEYS - 스무가지 사례로 본 제휴마케팅의 모든 것
양문호 지음 / 치우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요즘 모든 구매 트렌드가 대형화되고있는 것 같다.
옷도 큰 곳에서 사고 마트도 큰 곳만 찾게된다.
살 품목이 정해져있어도 굳이 큰 곳을 찾아가는 이유는 아무래도 쾌적한 환경과 더불어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고 있어서 혹시나 내가 생각한 품목보다 더 싸고 질좋은 물건을 찾을지 모른다는 기대감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작은 업체들은 금방 덩치를 키우기는 힘들다.
이런 업체들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바로 '제휴'라는 아이템을 이용하면 좀 더 쉽다.
우리가 사용하는 포인트제도들이 대표적인 제휴아이템일 것이다.
어디에서 적립하고 꼭 그 가게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용해도 되는 시스템인 것이다.
각 가게마다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한번 시작하면 쉽게 그만둘 수 없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요즘은 마트를 지나가다보면 보험을 파는 곳을 심심치않게 보게된다.
이른바 마트슈랑스이다.
방카슈랑스(은행에서 보험을 파는 것)에서 한단계 진화해서 좀 더 많은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보험사의 영업의지가 담겨져있다.
마트입장에서도 남는 공간을 빌려주고 수수료를 챙긴다는 입장에서 마다할 이유가 없다.
보험사는 따로 영업점을 차릴 필요가 없고 고객들도 풍부하다는 쪽에서 이익이다.
서로 윈윈인 전략이 바로 협력이라는 아이콘을 통해서 탄생하는 것이다.
현대카드는 사실 M카드를 만들기까지 이름도 생소한 작은 업체였다.
그렇지만 현대차라는 커다란 업계1위와 손잡은 결과 지금은 카드업계의 큰손이 되었다.
자동차를 살때 이 카드를 통해서 가격을 깍아준다는 다소 파격적인 아이템이었던 것이다.
사실 미래에 받을 수수료를 미리 땡겨준다는 의미에서 손해볼것이 없는 장사이지만 당장 고객에게는 구미가 당기는 아이템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서로가 가지지 못한 것을 채워주는 아이템들이 제휴이다.
그렇지만 모든 제휴사들이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제휴의 시작과 노하우를 알려줌으로서 조금 더 안정적 제휴를 이룰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있다.
성공사례를 위주로 이야기하고 있어서 실패사례도 궁금할 수 있지만 그래도 제휴라는 아이템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측면은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을 정도의 많은 예가 수록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