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시장을 지배하라 - 시장을 사로잡는 패션 마케팅의 모든 것
정인희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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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서 "공부하는", "똑똑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재미있는 대학교재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았다.

패션마케팅의 개념정립을 시작으로 패션마케팅의 전략적 기초, 그리고 중반부분에는 이 책의 핵심인 마케팅 기법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이 부분은 내가 대학교때 배웠던 4P라던지 상품 가격 결정요인 등 경영학과 마케팅에 필요한 요소가 많이 들어가있었다.

하반부에는 마케팅으로 일어나는 궁극의 행동, 즉 소비자 행동에 대한 분석이 이어지고 마지막으로는 패션 마케팅의 실제를 보여줌으로서 실제와 동떨어지지 않는 생생함을 전하고 있다.

 

한권의 교재로 더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러나 교과서처럼 딱딱하지만은 않은 책이라서 더 흥미로웠던 것 같다.

 

학교를 다닐때도 광고쪽에 관심이 많아서 이 책 역시 광고쪽 부분이 재미있었다.

판매 촉진에는 다섯가지 전략이 있다.

바로 광고, 판매촉진, 상호작용, PR, 그리고 인적판매이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판매원의 quality에 따라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

사람관리의 중요성이 마케팅에도, 특히 패션업에서는 더 크게 작용할 수 있다.

옷을 잘 못입고 있는 사람의 충고를 따라서 내가 내 패션을 완성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광고역시 이성적 광고와 감성적 광고로 나뉘면서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상품의 성격에 따라서 어떤 광고를 해야할지는 광고주가 선택해야 할 것이다.

어떤 매체를 통한 광고를 할 것인지도 주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실제 사례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기업들도 다수 출연했다.

코데즈컴바인은 적정 가격으로 원가를 절감하면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

이점에 고객에게 어필하면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품질, 디자인 대비 적당한 가격력! 어쩌면 중소시민(나같은)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한다.

 

이 책은 패션업뿐만 아니라 단순히 마케팅을 공부하는 분께도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책 제목은 패션시장을 지배하라이지만 정작 내용은 패션업과 관련된 '마케팅'에 더 치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케팅에 대한 개념이나 깊이가 깊지는 않아서 중급 이상의 공부를 하신분께는 어울리지 않는다.

마케팅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께 추천한다.

대학교 교양과목이나 경영학 마케팅의 원론 정도의 수준으로 보인다.

그러나 재미있게 쓰셨기 때문에 높은 평점을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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