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의 경제학 - 검색창에 담긴 세상의 모든 경제지식
한겨레 경제부 지음 / 어바웃어북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제와 관련된 말을 하지 않고 살아가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것 같다,

뉴스와 인터넷에서 무수히 쏟아지는 경제용어들이 많지만 귀에 익어도 그 뜻이 무엇인지 정의내리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무슨 의미인지 어렴풋이 다가오기 때문에 길게 설명하면 그 내용을 어림짐작하게 설명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딱 한줄로, 사람들이 원하는 정답을 말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나 내가 그렇게 길게 설명해준다고 다른 사람들이 그 설명을 모두 들어줄리도 만무하고 무엇보다도 장황한 것보다는 simple is the best~! 아니겠는가?

 

이 책은 인터넷에 용어를 치면 바로 나올법한 검색창에 단 한줄로 그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시작한다.

한줄로 요약해서 정의를 내려주고 추후 그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형식으로 독자로 하여금 단어 뜻을 궁금하기 기다리게 하지도 않고 무엇보다도 진행방식이 마음에 들어서 읽는내내 무언가를 얻어가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뒤쪽에는 어떤 용어들이 나왔는지 색인까지 잘 되어있어서 혹시 읽다가 잊어버리거나 다시 찾아보고 싶은경우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줘서 작은 백과사전같은 느낌도 들었다.

다만 실제생활에 자주 사용되고 경제학용어가 많으니 실생활 경제 백과사전정도가 되겠다 ^^

 

이 책만 있으면 경제무식증에서는 탈출해서 좀 더 의미있는 경제대화를 나눌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경제학 지식이 전혀 없거나 누구에게 물어보고 좀 민망한 질문들, 그러나 뉴스에는 자주 나와서 그 뜻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께는 최적의 책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