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구글인가 -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도 아닌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정정일 옮김 / 한빛비즈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구글~ gooooooooooooooooooooogle이란 글귀가 떠오른다~

구글이란 검색엔진을 이요해서 정보를 찾으면 1,2,3 이라는 페이지 표시대신 저 수많은 구글들이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구글은 한국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나 다음과는 다른 방식의 정보를 제공한다.

철저한 정보위주, 사실위주의 검색이라고나 할까..

그래서 감수성이 풍부한 우리민족에게는 외면받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구글이 한국에서만 1위의 자리를 빼앗지 못하고 변두리에 있다는 사실도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니까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세계적인 기업이다.

사실 우리에게 어떤 돈을 받아가지도 않고있고 또 돈을 내라고 강요한 적도 없다.

그런데 어떻게 그렇게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고, 또 그 성장세도 꺽이지 않고 있을까?

이들은 우리의 예상대로 많은 매출은 광고로 충당한다.

검색엔진을 사용할때 업체로부터 광고료를 받고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포털보다는 '자전거'라는 키워드를 쓴 사람에게 자전거 광고를 보여주는 쪽이 광고 효과가 높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 아닐까?

구글은 이런 패턴을 연구한 회사이다.

 

구글은 또한 자신의 경영철학은 낱낱이 공개한다.

고객중심의 사고를 지속하고 있으며 자신의 속을 모두 보여주는데도 다른 기업들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무엇의 선두주자가 되기위해서 노력한다.

그러면서도 철저히 고객중심의 사고를 한다..

 

일례로 우리가 요즘 잘 쓰는 스트리트뷰도 구글이 먼저 시작했다. (일명 로드뷰)

구글은 자동차로 거리의 모습을 수집했고 그 뷰에 찍힌 사람들은 사생활침해 등에 대한 이유로 삭제요청을 하면 그 장면을 삭제해주었다.

어떤 뷰는 뷰의 3분의 1이 노출되지 않고 있다고 하니 얼마나 고객의 의견을 존중했는지도 알 수 있다.

누가봐도 돈이 될 것 같지 않지만 그래도 고객을 위해서 이런 생각을 하고 실천하고 있는 구글~

좀 더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가?

 

인터넷은 지금도 성장하고 있고 (성숙기에 접어들고는 있지만) 앞으로도 일정부분 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 구글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아무도 의심하지 않을 것이다.

구글이라는 기업을 파헤쳐보고 싶으신분들께는 조그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