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미스터리 해결사 과학 시크릿
이진산.강이든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에 많은 학문이 있겠지만 실생활에서 가장 유용한 학문 중 하나는 과학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종교적으로 해석하기도 하지만 세상 만물의 탄생부터가 과학으로 시작하고 과학으로 끝나니까 과학을 잘 알면 세상이치를 알고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살면서 이렇게 신기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니! 라는 것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해주면 이치에 맞고 논리적이라서 참 똑똑한 사람으로 보이니까 말이다.

이 책은 이렇게 일반인에게도 필요하고, 학생들도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학업에도 도움이 될 것 같은 재미있는 책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의아하게 생각했을 질문들을 정리하고 그 현상에 대한 답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고등학교때 과학을 배우면서 과학이 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고있다.

이 책도 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 파트로 나누어서 각 현상이 어느부분에 속하는지 미리 정의했고 그 현상에 대한 설명이 이어져있으니 구성도 참 과학적이라고 생각된다.

 

가령, 하이힐에 밟히면 운동화에 밟힌 것보다 훨씬 아프다.

여성은 남성보다 몸무게가 가벼울텐데고 불구하고 큰 남성에게 밟힌 것보다도 여성의 하이힐에 눈물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압력! 하이힐의 지지대가 좁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긴다고 한다.

 

혹은 뚱뚱한 사람이 물에 잘 뜨는 이유는? 이란 질문과 함께 부력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이렇게 실생활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캐치해서 설명해주니 이제 어떤 현상을 보고 아! 이건 이런 현상으로 일어나는 결과이구나 라는 것을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삽입도 잘 되어있고 좀 더 깊이있는 부분을 원하는 사람을 위해서 각종 식들도 표현하고 있다.

물론 나같은 독자는 어려운 부분은 패스하고 재미있는 부분만 읽었지만 이 책의 깊이가 너무 얕은 것이 아니냐고 불안해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다.

 

롤러코스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얼음에 혓바닥이 붙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어서 이 책을 보시길 바란다.

정말 실제 생활에서 경험했던 일들을 설명하고 있어서 그만큼 친숙하고 과학과도 가까워진 느낌이 든다.

과학이 너무나 멀게만 느껴졌으나 이 기회에 한번 친해지려고 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