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의 힘 - 그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는 당신의 특별한 능력
피터 위벨 지음, 조용만 옮김 / 산수야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는 약하지만 엄마는 강하다

 

이 말을 누구나 한번 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혹자는 이 말을 모성애로 판단하지만, 나의 경우는 조금 달랐다.

어떤 상황에 이르르면 엄마가 아니라 어떤 인간이더라도 이겨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령 아이가 위험에 처하게되면 엄마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 아이를 구하려고 한다.

물론 모든 엄마는 아니겠지만..

그러나 어떤 사람은 엄마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아이를 구하려고 노력한다.

사람의 천성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사람이 어떻게 어려운 순간을 극복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많은 부분이 있었지만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유전자와 환경에 대한 논란이었다.

이 책은 꽤 과학적으로 유전자와 환경에 대한 연구결과를 알려주었다.

결론은 놀랍게도 유전자의 압승이었다.

사실 성선설을 믿으면서 환경에 의해서 사람이 달라질 수 있다고 믿었던 나에게는 적지 않은 충격이었다.

사람의 성질을 결정하는데 유전자가 끼치는 영향은 50% 이상이다!

환경은 고작 20%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는다고 한다.

얼마나 허무한가!

 

내가 얼마나 아이를 예쁘게 키우려고 노력하더라도 아이의 유전자에 의해서 그 아이의 형질 대부분이 결정된다고 하니 말이다.

그러나 실망하기에는 이르다.

이 20% 환경적 요소가 극한 상황에 도달하면 큰 힘을 발휘하게 되니까 말이다.

즉, 50%의 형질을 잘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도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 책은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한 소개도 해주고 있다.

가령 종교의 힘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다.

나는 종교를 믿고있지 않아서 잘 와닿지는 않았지만 종교가 있으신 분들은 꽤 의지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모두 내면에서 나오는 힘이니까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맞는 극복방법을 찾아보시기를 권한다.

심리 전문가가 쓴 책이라고 하니 그런지 몰라도 정말 사람의 마음을 잘 알고 계시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우리 자신의 힘은 우리도 모르는 것이다.

자신에게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보도록 하자!

우리 모두는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