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너프 : 불만족의 심리학
존 네이시 지음, 강미경 옮김 / 예담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맨 처음 나에게 던지는 의문에 몸이 오싹했다.

"충분하다고 느껴본 적 있는가?"

과연 나는 무엇이 충분할까?
돈이 많은가? 노래를 잘하는가? 요리를 잘하는가?
세계에서 1등을 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감히 이정도면 충분해요! 라고 말하지는 않을 것 같다.
대신 겸손이라는 미명아래 아직 부족해요, 계속 노력할 뿐입니다 라고 대답하겠지!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그들은 만족하지 못하는 것이다.
겸손이 아니라 진실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만족하지 못하게 때문에 계속 노력하는 것은 아닐까?

나도 충분하다고 느낀적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언젠가 좀 더!를 갈구했지 이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은 쉽지 않은 것 같다.
아니, 충분하다고 하더라도 남에게 나눠줄 여유는 아직 찾지 못한 것 같다.
이 책은 충분함에 대한,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충분하다는 것에 대한 감정은 인생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 줄 것 같아서 의미있다.

이 책에세 가장 공감가는 부분은 살에 관한 부분이었다.
다른면은 몰라도 여성으로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다.
중간부분에 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식탐에 대한 이야기다.
이 섹터는 가히 충격적이었다!

사람은 언제 다시 먹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피로 느끼면서 계속 먹어대려고 한다.
그것이 본능이라는 것이다.
계속 스프가 차오르는 일종의 마법 접시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대접하면 사람은 평소 먹던 양의 약 두배를 먹어치운다.
그러고서는 평소와 같은 양을 먹었다고 생각한다.
바로 머리로 배부름을 느끼는 것이다.
위가 배부름을 알고 저절로 스탑을 외쳐주었다면 세계 비만인구는 꽤 많이 줄었을텐데!

후반부에는 지나치게 행복을 추구하면 불행해진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것도 일정부분 공감이 간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드라마의 주제에 행복이 그토록 많은 이유는 누구나 행복을 원하기 때문이리라!
그러나 행복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결국 불행해진다.
모든 것은 지나치면 모자르니만 못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오늘부터 일에서도, 행복에서도, 나와 관련된 모든 일에 한걸을 떨어져서 나를 다시한번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
객관적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내가 어떤 면이 이너프한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나를 좀 더 사랑하게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