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명언 - 나는 다시 태어나면 배관공이 되고 싶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지음, 김대웅 옮김 / 보누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아인슈타인처럼 유명한 사람의 이름을 들으면 우리는 그 사람의 이미지를 상상하곤 한다.
내가 생각하는 아인슈타인의 이미지는 이 표지와 비슷하다.
아니, 표지보다 조금 더 나이든 노인의 모습이 떠오른다.
새하얀 백발에 주름은 자글자글하고 선한 눈매를 가진 노인이 떠오른다.
이 사람이 세계를 놀라게 한 천재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만큼 풋풋한 모습 ^^

아인슈타인의 유명한 이름에 비해서 그에 대해 알고있는 것이 적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되었다.
아인슈타인이라는 이름의 선입견때문에 과학에 관련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오히려 그 반대다.
이 책은 아인슈타인이 평생에 걸쳐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적어놓은 것이다.
일종의 삶에 대한 생각이지 상대성이론을 설명한 과학서적이 아니란 뜻이다.
작고 가벼운 재질의 책이라서 들고다니기도 참 편하다.
지하철에서 읽어도 팔이 전혀 아프지 않을 정도로 휴대성이 좋다.

이 책을 통해서 그가 머리만 좋은 것이 아니라 인생에 대한 생각도 재밌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결혼에 대해서는 꽤 부정적이었지만 말이다 ^^

너무 긴 글에는 한글로만 되어있었지만, 짧은 글귀는 원문도 함께 실려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영어를 전혀 못하신다면 안타깝지만, 아인슈타인도 외국사람인지라 그의 글은 원문으로 보면 더 와닿을 떄가 있다.
(물론 번역이 굉장히 훌륭한 편이었지만 말이다)
자신을 militant pacifist라고 소개하면서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투하될 줄 알았더라면, 1905년에 발견한 공식을 파기했을 것이라고 소개하는 아인슈타인...
그가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그의 발견은 인류의 대학살에 사용되었다.
평화주의자가 전쟁의 선도에 서있다니, 그의 삶도 아이러니다.
그래서 그는 다시 태어나면 배관공이 되고싶다고 했는지도 모른다.
배관공도 꽤 과학적인 직업이 될 수 있으니까...
그러나 그 직업은 절대 인류를 살상하는데 도움을 주지 않을테니까 말이다.

책의 뒷편에는 그의 일생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다.
이 때 아인슈타인의 젊은 모습을 처음 보았다.
너무 낯설었다.
역시 나에겐 아인슈타인이라면 백발의 노인이 더 좋아 보인다.

아인슈타인의 뇌가 보관되어있다고는 들었지만, 그의 뇌 사진을 직접 보았을때는 꽤 충격적이었다.
아인슈타인의 뇌는 정상인과 특별히 다를것이 없다고 한다.
크기나 모양에서 말이다.
그 말은 우리도 아인슈타인처럼 어떤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에 모자람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상대성이론을 발견하기 위해 지독하리만큼 생각하고 생각했다고한다.
무려 10년이나!
우리도 한 가지 일에 열성적으로 10년을 다한다면 "달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천재적인 뇌는 없다!
안되는 일에 있어서 부모님의 유전자를 탓하지 말고 조금 더 노력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며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