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트 그렌스 형사 시리즈
안데슈 루슬룬드.버리에 헬스트럼 지음, 이승재 옮김 / 검은숲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 중에서도 이번엔 스웨덴이다. 아바(ABBA)의 나라 스웨덴...

이 책을 쓴 작가는 2명인데 각각 기자와 전과자 출신이라는 프로필이 눈길을 끈다. 데뷔작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장면전환이나 대사, 심리묘사 등의 처리가 비교적 매끄럽고 가독성이 좋다. 소설작법에 대해 충분히 연구하고 집필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작가의 이력상 사회문제에 집중하는 르포형식으로 흘러가다보니, 어쩔 수 없이 드라마가 약해지는 모습이 보인다.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은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드러내기 위한 도구 이상의 역할을 하지못해 평면적인 캐릭터로 남아버렸다. 초반에 동성애자라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뇌하던 교도관은 실컷 궁금증만 자아내다 중반 이후 흐지부지하게 퇴장하는 등, 별 의미없이 소모되는 캐릭터도 많다.

요 네스뵈의 '스노우맨'에서 묘사하는 노르웨이의 성에 대한 개방성과 문란함은 복지국가의 이면을 보는 듯 했는데, 이 소설의 배경이자 이웃나라인 스웨덴이 성범죄를 바라보는 시선은 또다른 느낌을 준다. 물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 수도 있겠다. 그만큼 북유럽 사람들의 성향이나 문화에 대해 아직 모르는 점이 많다는 반증이리라...

<사족> 하얀 눈과 차가운 겨울의 북유럽만 연상하다보니, 이 소설에서 묘사하는 무더운 여름은 적잖이 낯설다. 실제로 스웨덴의 여름이 얼마나 더운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