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서 온 소년들 Medusa Collection 3
아이라 레빈 지음, 김효설 옮김 / 시작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아이라 레빈의 작품은 오래전 그의 데뷔작이기도 한 '죽음의 키스(A Kiss Before Dying,1953)'를 통해 처음 접한바 있다. 대학시절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니까 얼추 20년은 지난듯 싶다. 이색적인 소재와 재미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얼마후 동네 비디오샵에서 당시 청춘미남스타로 손꼽히던 '맷 딜런'과 '숀 영'이 주연을 맡은 동명의 영화도 빌려서 다시 한번 감상하기도 했다. 훗날 알게된 사실이지만 이 영화는 같은 소설을 두번째로 영화화한 리메이크작이었다.

첫만남 이후 실로 오랜만에 접하는 본작 '브라질에서 온 소년들'은 그의 5번째 작품이며 1976년작이다.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대가들의 작품을 뒤늦게나마 찾아읽는다는 것은 언제나 그렇듯 묘한 설레임을 일으킨다. 긴장감 넘치는 도입부를 시작으로 줄곧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스토리라인과 살아있는 캐릭터들은 과연 레빈의 진면목을 확인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2차대전당시 유태인학살을 자행했던 나치전범들과 종전후 나치사냥꾼으로 활약했던 유태인학자와의 대립을 그린 작품인 만큼, 역사에 관한 사전지식이 있다면 더욱 흥미롭게 다가오는 부분이 많다. '죽음의 천사'로 악명을 떨쳤던 멩겔레 뿐만 아니라, 홀로코스트라는 대명사로 불리는 유태인학살의 대표적 인물이었던 아이히만과 슈탕글 같은 실존인물들의 이름이 수차례 언급되기도 한다. (특히 아이히만은 한나 아렌트의 명저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서 '악의 평범성'이란 화두를 이끌어낸 장본인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 작품은 우리에게 불미스러운 일로 친숙해져버린 줄기세포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놀라운 반전을 펼쳐보이는데, 작가가 치밀하게 구축한 주인공 멩겔레의 탁월한 캐릭터성과 맞물려 결코 잊을 수 없는 기막힌 마지막 장면을 연출한다. 이러한 독창적이면서도 충격적인 소재는 아마도 1994년 발표된 역작 '모레(The Day After Tomorrow)'를 탄생시킨 앨런 폴섬에게도 깊은 영감을 주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30년이 훌쩍 넘는 세월을 무색케하는 감각적인 구성과 스릴감은 그야말로 명불허전이며, 특히 한 천재의 광기어린 집착이 초래하는 아이러니한 비극은 슬픔과 연민이 느껴질만큼 오래도록 여운을 남긴다.

이 작품 역시 1978년 영화화되었는데, '그레고리 펙', '로렌스 올리비에', 그리고 '제임스 메이슨' 같은 명배우들이 출연하고 '혹성탈출', '패튼 대전차군단', '빠삐용' 등으로 유명한 '프랭클린 J. 샤프너'가 감독을 맡았다. 국내에는 '잔혹한 음모'라는 제명으로 소개되었지만, 탄탄한 출연진과 감독의 결과물치고 영화의 완성도는 생각보다 그리 만족스럽지가 않다.  


'로마의 휴일'의 영원한 훈남배우 그레고리 펙이 멩겔레역을 맡았다. 젠틀한 이미지의 그가 의외의 연기변신을 펼치는 모습은 훗날 '백경'에서 보여주던 집념의 사나이 에이하브 선장을 떠올리게 만든다.  


리베르만역을 맡은 로렌스 올리비에는 영국이 자랑하는 세계최고의 햄릿이자 불세출의 셰익스피어 전문배우이다. 한때 '비비안 리'와의 결혼으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책에서는 비중이 적었던 자이베르트 대령역으로 제임스 메이슨이 가세해 영화에서는 좀더 무게감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고있다. 


아이라 레빈(Ira Levin,1929-2007)은 미국 뉴욕출신으로 모두 7편의 소설을 남겼으며, 그 중 5편이 영화화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