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주술 뫼비우스 서재
막심 샤탕 지음, 이혜정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악의 3부작이라는 거창한 부제를 달고 나온 이 연작물은 모두 죠슈아 브롤린이라는 주인공을 내세우고 있는데, 마치 작가 자신의 분신인듯한 이 캐릭터는 해박한 지식에 잘생긴 외모, 때로는 피아노까지 멋지게 연주하는 낭만까지 갖추고 있다.

책 속의 소개란을 보면 '막심 샤탕'은 영화배우까지 꿈꾸는 잘생긴 천재작가이며 열혈팬들을 거느리는 등 그야말로 칭송이 자자하다. 1976년생이면 이제 겨우 30대중반이니 작가로서는 확실히 젊다.

포스 넘치는 제목과 광고문구 덕에 나름 기대를 많이 하였으나,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 '악의 영혼'부터 싹튼 실망감은 3부작이 끝날때까지도 사라지기는 커녕 오히려 증폭되기만 할 뿐이었다. 이 작가가 시체부검현장에서 직접 체득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욕넘치게 글을 썼다는 것은 충분히 인정할 만 하나, 기본적으로 작품의 틀을 구성하는 방식이나 테크닉이 일류 프로작가들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필요이상으로 감상적인 수식어구들이 많아 속도감을 떨어뜨리고 지루하게 만든다는 데 있다. 등장인물들의 스타일이나 성격은 행동과 대사를 통해서도 독자들이 충분히 느낄 수가 있다. 독자의 상상에 맡겨도 될 부분을 굳이 수고스럽게 언급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배경이나 상황, 심리묘사도 간단하게 넘어가도 될 문장을 일일이 비유법을 써서 장황하게 기술하다보니, 페이지만 잔뜩 늘어난 꼴이 되었다.

그리고 작품의 무게중심이 너무 주인공과 여성파트너 위주로 되어있어, 범죄스릴러로서의 호흡 또한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는 역효과를 낳고 있다. 3편의 작품 모두 범인들의 트라우마가 설득력있게 구축되지않아, 범죄의 이유와 목적 등이 불명확하니 공감대를 전혀 느낄 수가 없다. 작품전체를 통해 정교하게 배치되어야 할 범인의 심리나 트라우마 등 가장 중요한 사항들이 모두 막판에 급하게 요약하듯이 드러나서 긴장감이 없고 싱겁기까지 하다. 시체의 잔혹한 묘사만 있다해서 스릴러가 되는건 결코 아닌 것이다.

<사족>
1. 몇몇 등장인물을 실제 영화배우와 비교해서 언급하는 것도 자신의 책이 영화화되기를 노골적으로 기대하는 듯해 쓴웃음이 나온다. 프랑스 작가임에도 작품의 무대와 인물들을 모두 미국으로 설정한 것 또한 그의 내재된 야심(책을 통해 영화계로 진출하고싶은)과 무관하진 않을듯 하다.

2. 작가소개란에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와 어깨를 나란히 견준다고 했는데, 정말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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