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8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읽은 일본 추리소설들 중에 가장 참신하고 임펙트가 강하다. 그리 길지않은 분량에 작가는 스토리를 부풀리는 감상적인 설정이나 묘사 따위는 과감히 잘라버리고 꼭 필요한 부분만 농축시켜 담았는데, 그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 문장 하나하나가 모두 치밀한 계산 아래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과 호흡을 놓치지 않도록 페이스가 잘 조절되어 있다.

싸이코패스를 설정함에 있어 작가들이 흔히 이용하는게 바로 '트라우마'라는 장치일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실화를 소재로 하지않는 이상, 독자들에게 설득력을 갖게하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치밀한 사전조사와 객관적인 데이터의 근거가 반드시 수반되어야만 한다. 만약 이도저도 아니고 작가 개인의 상상력만 가지고 캐릭터를 구축한다면, 압도적인 필력으로 독자들이 다른 생각할 여지를 아예 봉쇄해 버리는 수밖에 없다. 이 작품은 그런면에서 그 실체가 무엇이건 독자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거의 없다.

특별히 잔인한 묘사나 격한 액션이 없음에도, 게다가 모든 문장이 제목처럼 독백 또는 일기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스릴을 만끽하게 해준다. 작가의 내공과 필력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책을 덮고나니 바둑에서 늘 비슷한 상대와 대국하다 오랜만에 뛰어난 고수에게 제대로 한 수 배운 듯한... 비록 졌지만 좋은... 그런 기분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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