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헛돈 쓰지 마라 - 합리적인 의사 함익병의 경제적인 피부 멘토링
함익병.옥지윤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부과에 방문하고 의사가 진료도 하기 전에

 

상담 실장이 나와서 견적 뽑으려고 한다면,

 

당장 일어나서 다른 피부과를 찾아가라.

55p. 피곤해서 피부가 나빠진 사람에게 일찍 잠자리에 들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부터 하라고 하면 이렇게 말하죠.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어떡해요?" 그럼 자, 생각을 해보자는 거예요.
늦게 자고 피곤해서 생기는 병 중에 하나가 지루성 피부염인데, 의사가 일단 약을 줘서 고쳐줬어요. 그런데 또 피곤하고 잠을 늦게 자서 지루성 피부염이 재발했어요. 그럼 의사더러 어쩌라는 건가요? ... 무조건 하면 된다는 신념도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무조건 해서 될 일이 별로 없어요 ... 스티브 잡스처럼 되는 거예요. 55세에 암이 생겨 죽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70p. 기본을 실천하지 않으면서 건강을 기대하지 마세요.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고 시간 나면 드러누워만 있으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는 거예요.
기본은 다 알지만 그걸 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비타민 주사, 기능성 화장품(화장품은 약이 아닌데 피부 침투가 되겠어요?)) 이런 상술이 판을 치는 겁니다.

111p. 포털 사이트에서 `여드름 치료`를 검색하면 `먹는 약, 바르는 약`에 관한 이야기는 잘 안나옵니다. 왜 안나올까요? 여드름 환자에게 먹고 바르는 약을 처방해서는 돈이 안되거든요. 비용이 많이 드는 다른 치료법들만 잔뜩 나오죠. 물론 아주 틀린 이야기는 아니에요. 그런 치료도 안 하는 것보다야 낫겠죠. 호전될 수도 있고요. 다만 똑같이 여드름을 없애는데 `3만원에 하실래요, 30만 원에 하실래요?"하고 물어봐야 맞는 건데, `3만 원짜리`치료는 인터넷에 뜨지 않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여드름 치료의 가장 기본은 `먹는 약과 바르는 약`입니다. .. 70~80% 이상이 치료가 됩니다. 나머지 20~30%는 압출이나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서 없앨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나타날 때만 드세요. 어떤 약이든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니까 필요할 경우 그때 그때 복용을 하는 거예요. 먹는 약의 부작용은 복용 총량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에 생기니까, 믿을 만한 피부과 전문의를 자신의 주치의로 삼으세요.

117p. 피부과 전문의라면 여드름 환자에게 무엇보다 먼저 약을 먹고 바르라고 설명을 합니다. 이런 설명을 전혀 듣지 못했다고요? 그럼 여러분은 피부과 전문의가 아니라 피부과로 개원한 비전문의를 만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확실하다고요? 그렇다면 지나치게 상업적인 병원을 찾아가신것 같네요.
스케일링, 프락셀, IPL. 효과가 전혀 없지는 않지만 비용 대비 효과 (cost-benefit)라는게 중요하죠.

180p. 자, 여기 싱싱한 생선과 썩어가는 생선이 한 마리씩 있다고 합시다. 각각을 그대로 하연 보자기로 싸면 어느쪽 보자기가 깨끗할까요? 생선의 상태가 자신의 건강, 보자기가 자신의 피부라고 보면 됩니다.

제때 먹고, 제때 자고, 하루 한시간 운동만 하면 됩니다. ..
공부는 안 하면서 불안한 마음으로 모의시험만 자주 보는 거랑 똑같죠.

198p. 대머리는 조기 진단을 해서 모근이 다 말라 버리기 전에 대머리 치료제를 먹고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먹어서 대머리 치료를 시작하면 1년 반에서 2년 정도까지 모발이 계속 나고 자라죠. .. 1~2% 정도 상욕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생겼다고 보고되는 경우가 이쓴ㄴ데, 이럴 땐 복용을 중단하면 원래대로 회복이 됩니다.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는 겁니다.

232p.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거입니다. ... 싼 거 사서 듬뿍 바르는게 좋습니다.
출근하는 길이면 SPF 20 정도면 충분하고, 등산이면 30~40, 바위나 모래가 많은 해변이나 골프장은 50 정도는 필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