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에 살다 - 조선 지식인 24인의 서재 이야기
박철상 지음 / 문학동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이외의 매체가 강력한 지금 서재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인테리어??

129p. 성재중 이아당기 爾雅堂記
차라리 옛것을 스승으로 삼아 힘들게 할 망정 자신의 마음을 스승으로 삼고 방탕하게 하지는 않았다.
(==> 천주교는 신부의 해석을 스승삼고,
개신교는 자신이 읽은 성격을 스승으로 삼는다.)

138p. 정약용. 여유당기 與猶堂記
자신은 하고 싶지 않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것은 그만둘 수 없는 일이고, 자신은 하고 싶지만 다른 사람이 그 일을 몰랐으면 해서 하지 않는 것은 그만둘 수 있는 일이다. 그만둘 수 없는 일은 언젠가 그 일을 하게 마련이지만, 이미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이므로 때로는 그만두기도 한다.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은 언젠가 그 일을 하게 마련이지만 이미 다른 사람이 몰랐으면 하기 때문에 역시 때로는 그만두기도 한다. ....
노자가 이런 말을 했다. 여與가 겨울에 시내를 건너는 것처럼하고, 유猶가 사방에서 엿보는 것을 두려워하듯 하라.

139p. (138 계속) 하지 않더라도 해로울 것이 없는 것은 부득이한 것이 아니다. 부득이한 것이 아닌 것은 또 그만둬도 되는 일이다. ...
남이 알지 못하게 하려는 것은 마음속에 크게 두려움이 있는 일이다. 마음속에 크게 두려움이 있는 일 또한 그만둬도 되는 일이다.

151p. 강세황 또한 김한태의 자이열재에 대해 이런 글을 남겼다. 김생이 조그만 수첩을 가지고 와서 ...
시나 글시를 즐겁게 여기는 사람도 있고, 노래와 여자로 즐기는 사람도 있다. 김생이 좋아하는 것은 틀림없이 이 몇 가지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오직 자신이 좋아할 만한 것을 선택하는 데 달려있다.

207p. 홍길주는 책을 읽지 않으면 천문이나 역법 같은 재주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며 이정리를 위로한다. ....
요즘 지식인들은 옛날 유학자들에게 견줄 수 없을 뿐이다. 쉽고 가까울 뿐 아니라, 심신에도 도움이 되고 또 일상적인 행위에까지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은 모두 버려둔 채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그저 고원하고 오며하며 텅 비고 아득하기만 한 것들이 서로 얽히고 설켜 있어 도무지 궁구할 방법이 없는 것에 대해서만 천 마디 만 마디의 말도 마다 않고 열심히 떠들어댄다. 그러나 한 가지 일을 처리하고 한 사람을 다스리는 일에 부딪치면 망연자실한 채 어찌할 바를 모른다.

236p. 정약용이 황상과 만나 글을 한 편 지어주었다.
내가 산석에게 문학과 역사를 공부하라고 권했더니 산석은 머뭇머뭇하며 부끄러운 기색을 보이더니 사양하며 말했다.
"제게는 세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둔한鈍 것이고, 둘째는 막힌滯 것이고, 셋째는 미욱한憂 것입니다."
내가 말했다.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세 가지 큰 문제점이 있는데, 네게는 이런 것이 없구나. 첫째는 외우기를 잘하는 것인데, 이런 사람의 문제점은 소홀히 하는데 있다. 둘째는 글을 잘 짓는 것인데, 이런 사람의 문제점은 경박한 데 있다. 셋째는 이해력이 뛰어난 것인데, 이런 사람의 문제점은 거친 데 있따. 대개 둔하지만 악착같이 파고드는 사람은 그 구멍을 넓힐 수 있고, 막혀 있지만 소통이 된 사람은 그 흐름이 거침없어지며, 미욱하지만 연마를 잘한 사람은 그 빛이 반짝거리게 되는 것이다. 파고드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냐? 부지런하면 되는 것이다. 막힌 것은 어떻게 뚫어야 하느냐? 부지런하면 되는 것이다. 연마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부지런하면 되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부지런해지느냐? 마음을 꽉 잡아야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