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애니멀 - 사랑과 성공, 성격을 결정짓는 관계의 비밀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22p. 데이비드 버스(David Buss)는 서로 다른 37개 문화권에 속한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끝에, 여성미의 기준이 전 세계적으로 상당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지구 어디에 사는 남자건 간에 여자가 갖추어야 할 아름다움의 조건으로 맑은 피부, 두툼한 입술, 길고 윤기 나는 머릿결, 좌우 균형미, 좁은 인중, 좁은 턱, 약 0.7의 허리와 엉덩이 비율을 높이 친다.

23p. 여자는 눈동자가 큰 남자에게 성적으로 더 많이 끌린다. 세계 어느 곳을 막론하고 여자는 좌우 균형이 잘 잡힌 남자, 자기보다 나이가 많고 키가 크고 힘이 더 쎈 남자를 좋아한다.

54p. 남자는 교육 수준과 신앙 여부와 관련 없이 성적 행동이 동일하지만 여자는 교육과 문화, 사회적 지위에 따라서 성적인 취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상대적으로 고등교육을 받은 여자는 그렇지 않은 여자에 비해서 오럴섹스를 훨씬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고, 동성애 행위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양한 섹스 행위를 실험하는 경향이 있다. 신앙심이 돈독한 여자는 모험을 덜 즐긴다.

55p. 오르가슴에 쉽게 도달하는 여성의 정신적 특성은 1. 정신적인 통제를 기꺼이 놓아버리는 능력, 2. 쉽게 최면 상태에 빠지는 능력, 3. 섹스를 하는 동안에는 생각을 통제하지 못하게 되는 능력.

72p. 타냐 차트란드(Tanya Chartrand)와 존 바흐(John Bargh) 연구팀은 두 사람이 서로의 동작을 더 많이 모방하면 할수록 서로를 더 많이 좋아하게 되며, 서로를 더 많이 좋아할수록 더 많이 모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08p. 불안정 혼돈 애착 관계를 가진 아기의 부모는 일관성이 없는 경향이 있다. ~ 이런 아기들은 나중에 다른 아이들보다 무서움을 훨씬 더 많이 탄다. ~ 아버지가 없는 가정에서 성장한 여자는 다른 요인이 모두 동일한 개체군에서 평균보다 일찍 생리를 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이들은 일반적으로 성인이 되었을 때 성적으로 문란한 경향을 보인다.
와해된 애착 양상을 가진 아기는 열일곱 살이 되었을 때 사이코패스적인 특성을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다. ~ 예를 들어 어릴 때 성폭행을 당한 사람들 가운데 대략 3분의 1만 성인이 되어서 심각한 후유증을 보인다.

124p. 소설가 프랭크 포드먼(Frank Portman)이 말했듯이, 고등학교에서 여학생이 어울려 다니며 우정을 나누는 가장 자연스러운 단위가 세 명이다. 여자1은 화끈하고, 여자2는 조수이고, 여자3은 셋 가운데 가장 매력이 없다. 그래서 여자1과 여자2가 어떻게든 남자를 소개시켜주려고 애를 쓴다. 한동안 여자1과 여자2는 여자3이 예쁘게 화장하고 매력적으로 옷을 입도록 도와주며, 남자친구들 가운데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친구를 소개시켜준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여자1과 여자2는 자기들이 여자3보다 얼마나 더 매력적이고 화끈한지 드러내려고 한다. 그 바람에 여자3은 결국 참담한 배신감을 느끼고, 세 사람 사이의 갈등은 고조된다. 마침내 새로운 여자3을 영입한다. 비운의 여자3은 독자적으로 집단을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계급의식이 투철하지 못해서, 힙을 합쳐 압제의 멍에를 벗어던지지 못한다.

134p. 고등학생답게 해럴드는 호머(Homer)와 소포클레스(Sophocles)와 헤로도토스(Herodotus)에 푹 빠졌다. => 우리는 고등학생 답게 사마천 사기와 삼국지와 삼국유사에 푹 빠져야하나?

136p. 지식 습득 1단계. 자신이 읽을 책 5권 목록을 조사하고 읽는다.
138p. 지식 습득 2단계. 다시 읽는다.
142p. 지식 습득 3단계. 읽은 책과 자신의 일상에 대해 그냥 일기를 쓴다.
145p. 지식 습득 4단계. 자기 주장의 개요를 세우고 요점을 정리한다.

195p. 19세기와 20세기의 인격 형성 모델에서 의사결정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인 지각 행위는 어떤 장면을 포착하는 단순한 행위라고 가정했다. 분명히 말하지만, 이는 잘못된 가정이다. ~ 사람에 따라서 대상을 지각하는 솜씨가 다른다. ~ 무의식적인 판단과 반응의 전체적인 그물망이 이미 마련되어 있어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위치와 방향을 잡아준다.

289p. 해럴드는 어릴 때 부모와 함께 살았고 나중에는 아내와 함께 살았다. 그 중간에는 `집단(group)`과 함께 살았다. 여기서 말하는 집단은 친구들을 말한다.

290p. 친구들이 뚱뚱하면 본인도 뚱뚱할 가능성이 높다. 친구들이 행복하면 본인도 행복할 가능성이 높다. 친구들이 담배를 피우면 본인도 담배를 피운다. 친구들이 외로움을 많이 타면 본인도 외로움을 많이 탄다. 실제로 니콜라스 크리스태키스(Nicholas Christakis)와 제임스 파울러(James H. Fowler)는 <행복은 전염된다Connected>)에서 어떤 사람이 뚱뚱할지 날씬할지 여부는 배우자보다 친구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95p. 1년 동안 한 사람과 섹스를 하는 사람은 같은 기간 동안에 여러 명과 번갈아가며 섹스를 하는 사람보다 행복하다. 친구가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 지수가 낮으며 더 오래 산다. 노벨상을 받은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 경제학자 앨런 크루거(Alan B. Kruger), 심리학자 데이비드 슈케이드(David Schkade), 그 밖에 여러 사람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복과 가장 연관이 많은 일상 활동(섹스, 퇴근 후에 사람들과 어울리기, 친구들과 식사하기 등)은 사회적인 활동인 데 비해, 행복에 가장 해로운 일상 활동은 출퇴근처럼 혼자서 하는 활동이다. 행복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직업은 사회적인 것(기업의 관리자, 미용사, 건강 관련 강사나 코치)이지만, 건강에 가장 해로운 직업은 올바른 사회적 관계와 거리가 먼 직업(창녀)이나 사회성이 필요 없는 직업(기계공)이다.

314p. 정신과 의사인 브루스 웩슬러(Bruce Wexler)가 저서 <뇌와 문화Brain and Culture>에서 주장하듯이, 사람은 세상에 딱 맞는 자신의 내적인 모델을 만들려고 노력하면서 인생의 절반을 보내고, 후반부는 세상이 자신의 내면 모델에 딱 맞도록 세상을 조정하면서 보낸다.

340p. 합리주의는 의식적인 정신을 바라보며, 이것이 전부라고 가정한다. 무의식적인 과정이 가지는 중요성은 조금도 인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바닥을 알 수 없는 무의식의 흐름에 발을 담그는 순간, 규칙성과 예측 가능성에 대한 기대는 순식간에 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합리주의자는 인간행동의 과학을 꿰뚫고 있다고 주장하며 특권과 권위를 누린다. 이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는 순간, 그들의 특권과 권위는 모두 사라지고 만다. ~ 경제학자들은 다른 모든 요인을 배제하고 오로지 금전적인 동기만 강조하게 되었다.

369p. 주변의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수용성receptiveness은 본인이 물리적으로 어떤 장소에 있을 때 가능하다. 그 장소에 관한 글을 읽어서는 소용없다. 바로 그 자리에 있으면서, 그 풍경 속에 녹아들어야 한다. ~ 일본 속담은 `어떤 것을 연구하려 하지 말고 그것에 익숙해져라.` 라고 말한다.
371p. 물에 사는 물고기를 묘사하는 게 전부가 아니라 물고기가 사는 물의 특성도 함께 묘사하는 게 중요하다.

372p. 마침내 그 순간이 온다. `마침내`라고 했지만, 이 순간은 결코 금방 오지 않는다. 몇 달 아니 몇 년의 끈질긴 관찰 뒤에야, 메마르고 지루하고 절망스러운 시간을 견뎌낸 뒤에야 비로소 모든 것이 촉촉하고 간결해지는 그 순간이 온다. 그리스인은 이 순간을 `메티스metis`라고 불렀다. 메티스는 1차적 인식과 2차적 인식 사이의 대화에서 비롯되는 지혜의 상태이다.

398p.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현명함의 기술은 무엇을 보고도 못 본 체할 것인지 아는 기술이다.`라고 했다. => 무엇을 생략할 것인가, 건너 뛸 것인가는 스승으로 부터 배우는 것일까?

431p. 하이트와 그레이엄, 브라이언 노세크Brian Nosek는 다섯 가지 도덕관념을 정의했다. 1. 공정성-호혜성fairness-reciprocity : 평등과 불평등. 2. 해-돌봄harm-care : 감정이입 및 다른 사람의 고통에 대한 관념. 3. 권위-존경authority-respect : 위계질서 체계, 사람들이 숭배하는 것이 존경받지 못할 때 사회는 도덕적인 분노를 표출. 4. 순수함-혐오감purity-disgust : 유해한 음식에서 도덕적인 요소로 방향. 5. 집단-충성group-loyalty : 자기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내면적인 충성심. 집단을 공유하는 공통점이 아무리 임의적이라고 해도 마찬가지.

434p. 우리가 속해 있는 여러 제도의 규칙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현재의 우리가 된다. 제도는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 존재했으며 우리가 죽은 뒤에도 계속 존재할 생각의 곤간이다. 인간의 본성은 영원히 그대로 남을 것이다. 그러나 제도는 끊임없이 개선되고 발달한다. 제도는 힘들게 얻어낸 지혜의 창고이기 때문이다. 인류는 진보한다. 제도가 진보하기 때문이다.

458p. 어떤 사람들은 인식상의 결함은 교육을 통해 교정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스토니브룩대학교 찰스 태버Charles Taber와 밀턴 로지Milton Lodge가 수행한 리서치에 따르면, 고등교육을 받은 유권자는 대체로 사실에 더 가깝게 인식하지만, 상당 기간 동안 실제와 다르게 인식한다. 이들은 교육을 덜 받은 유권자에 비해서 자신의 잘못된 의견을 수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매사 자기 생각이 옳다고 강력하게 믿기 때문이다.

459p. "승자처럼 보이기"라는 연구에서 채펠 로슨, 가브리엘 렌츠 등은 미국과 인도에 사는 사람들에게 멕시코와 브라질에서 공직 선거에 출마한 사람들의 사진을 아주 잠깐 동안 보여준 다음 어느 후보가 이길지 물어보았다. 인종과 문화가 다른데도 불구하고 미국인과 인도인은 선거 결과를 놀라울 만큼 정확하게 예측했다.
코넬대학교 대니얼 벤저민Daniel Benjamin 교수와 시카고대학교 제시 샤피로Jesse Shapiro교수도, 주지사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후보자들이 토론하는 영상을 소리 없이 약 10초 동안 보여주었다. 실험 참가자들은 상당히 정확하게 예측했다. 그런데, 영상에 토론 현장의 소리를 첨가했을 때 정확성은 오히려 낮아졌다.

480p. 정치 활동의 궁극적인 초점은 그 사회의 특성이다.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제도는 사회 속에 존재하는 인간의 행동을 뒷받침하는 무의식적인 선택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제도는 도덕적인 선택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고 거꾸로 좀 먹는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합리주의 시대에는 효용을 극대화하는 개인을 정치적인 사고의 중심에 놓지만, 다음 시대에는 건강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사고의 중심에 놓을 것이라고 해럴드는 믿었다. 한 시대는 경제를 중심으로 한 것이지만 다음 시대는 사회를 중심으로 할 것이라고 믿었다.

484p. 아리스토텔레스는 입법자는 시민을 길들인다고 썼다. 입법자는 애초에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간에 특정한 방식의 삶은 장려하고 다른 방식의 삶은 억누른다. 나라를 다스리는 기술이란 결국 영혼을 다스리는 기술이다.

490p. 일류대학교는 특권의 요새가 된다. 경제학자 앤서니 카느베일Anthony Carnevale과 생물학자 시티븐 로즈Stephen Rose,는 미국의 상위 146개 대학교를 조사한 끝에, 이들 학교 학생들 가운데 겨우 3%만이 소득 하위 25%에 속하는 계층 출신임을 확인했다. 이에 비해서 74%는 소득 상위 25% 계층 출신이다.
건강한 사회는 사회적 계층 이동이 쉬운 사회이다. 불평등은 시민의 뇌 깊은 곳에 각인되어 있으며, 고대나 중세 계급사회의 불평등보다 훨씬 미묘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완고하고 불공정하다.

491p. 부유층이 사는 동네의 유치원에서 어떤 이야기의 일부를 들려주면, 아이들 가운데 절반이 다음에 어떤 내용이 전개될지 예측한다. 그러나 똑같은 내용을 가난한 동네 어린이들에게 들려줄 때 그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어린이는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은 미래의 성공에 결정적일 정도로 중요하다.

494p. 윌킨슨과 픽케트는 영국 공무원을 조사한 보고서를 지적한다. 공무원들 가운데 일부는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 강도 높은 업무를 담당한다. 또 일부는 낮은 지위에 있으면서 강도가 낮은 업무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강도가 높은 업무를 담당 하는 사람이 심장병이나 위장병 등에 더 많이 노출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강도가 낮은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질병에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지위가 그만큼 심리적인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558p. 인생을 평가하는 4가지 질문. 1. 나는 나 자신을 깊이 있는 존재로 만들었는가? 피상적으로만 살기 쉬운 즉각적인 의사소통 문화에서, 나의 가장 본질적인 재능을 개발하면서 중요한 일에 시간을 썼는가? 2. 나는 지식의 강물에 보탬이 되었는가? 미래 세대를 위해서 어떤 유산을 남겼는가? 3. 나는 이 세속적인 세상을 초월했는가? 4. 나는 사랑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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