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함유근.채승병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6p. 빅데이터는 이른바 3V로 통칭되는 다음 특징을 골고루 이용하여 정의되어야 한다. 1. 규모(Volume) : 최소 테라바이트 수준, 2. 다양성(Variety) : 비정형, 비구조적 데이터 3. 속도(Velocity)

51p. 빅데이터 역량 배양을 위해 구글의 수석 경제학자 할 배리언(Hal R. Varian)은 "데이터를 얻는 능력, 즉 데이터를 이해하는 능력, 처리하는 능력, 가치를 뽑아내는 능력, 시각화하는 능력, 전달하는 능력이야말로 앞으로 10년간 엄청나게 중요한 능력이 될 것이다."

127p. 2002년 미국 국방장관이던 도널드 럼스펠드(Donald Rumsfeld)는 인텔리전스 문제에 대해 토론하면서 ‘우리가 이미 알고 있음을 깨닫는 것(known knowns)’도 있지만, ‘우리가 모르고 있음을 아는 것(known unknowns)`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가 모르고 있는 줄도 모르는 것(unknown unknowns)`도 있다고 했다. 즉, 검색을 통해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거나, 아니면 알고 있는 것이 틀렸음을 확인한다. 그러나 검색이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찾아주지는 못한다. 이를 ‘발견’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검색 방식과 빅데이터 접근법의 차이점은 문제가 무엇인지 미리 알고 키워드로 검색을 시작하는 것이었지만, 빅데이터는 무엇이 문제가 되어야 하는지 즉 검색할 키워드를 발견해가는 과정이다.

272p. 빅 브라더 문제에 대한 사회 여론의 흐름이 빅데이터 도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탈세를 탐지하기 위해 빅데이터적인 방법을 도입하는 일은 정치적으로 악용되거나 국민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반발이 예상된다.

301p. 프라이버시 문제 : 세밀한 맞춤 서비스는 사생활이 침해되었다고 느낄 수도 있다.
데이터 남용 문제 :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이를 이용해 고객의 실제 모습을 조작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302p. 데이터 수집 및 공유 문제 : 공개된 지적 재산권이 누구 것이냐, 자사 웹사이트의 데이터 소유권을 누가 가지며, 이를 재사용하고,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가

304p. 데이터 활용에 대한 상반된 법 제도적 환경 : 잊혀질 권리(Right to be forgotten) 기업의 개인정보 관리 소홀과 남용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