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균 쇠 (무선 제작) - 무기.병균.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개정증보판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사상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남아프리카에서 근무하는 친구가 전화를 해왔다. “여기 사람들 게으르고 정말 못사는 이유가 있다니까…….” 친구의 얘기를 들으면서 4계절이 뚜렷한 온대 기후 사람들이 영리하고 부지런하다라든가, (우리도 유색인종이면서) 흑인종은 게으르다는 편견을 엿볼 수 있었다. 나 역시 이 「총 균 쇠」를 읽지 않았다면, 인간은 교육과 환경에 따라 변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이성의 한편에서는 사실 우리 민족이 잘나긴 잘났지를 외치고 있었을지 모른다. 이 책에서는 인류 역사 1만 3천 년에 대한 통찰을 통해 현재 문명을 발전시킨 나라들의 특징들과 원인에 대해서 말해 주고 있다. (훨씬 더 많은 걸 말해 주지만 내공이 짧아 이해하는 부분은 여기까지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인류 문명의 필수 조건은 농업사회 건설과 잉여자원의 축적이다. 어떤 마을에서 농작이 가능한 식물이나, 목축이 가능한 동물을 발견하면 안정적인 식량으로 인해 인구는 늘어난다. 인구 폭발 후에는 다른 마을로 침략을 가든지, 교역을 통해 기술을 전파하는데, 세로로 뻗어 있는 아프리카나 남북 아메리카는 불행히도 온도 차이가 너무 심해 농작물이나 가축의 전파가 어려웠다. 유일하게 가로로 뻗어 있는 유라시아 대륙에서만 중동에서 유럽과 아시아로 손쉽게 농업이 전파될 수 있었다. 농업의 전파뿐만 아니라 제철기술이나 문자, 정치 체계, 과학 등도 교류되며 유라시아는 문명을 고도화시킨다. 화폐 유통, 중앙집권 정치체제, 고유의 문자 등의 사회적인 시스템을 갖춰 나간 나라들은 전쟁 등으로 잿더미가 되더라도 우리나라나 북한, 독일, 일본 등의 예를 보다시피 금방 복구한다. 물론 지정학적 위치 말고 정치라는 영역도 무시할 수는 없다. 16세기까지 세계사의 중심이던 중국이 유럽에 밀린 이유라든가,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와 북한, 일본의 경제력 차이는 정치의 영향을 여실히 보여 준다.

2005년 올해의 책으로 뽑힌 「대담」의 저자 최재천 교수가 자기 인생의 베스트 3에 뽑는 책이기도 한 「총 균 쇠」를 읽으며 지적 희열을 느껴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