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떠나는 이 때, 일상을 지키고 있는 건 어딘가 어색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을 지키고 있을 때 떠나는 것만큼이나요. 그 어느 때보다 실컷 여름을 즐겼지만 역시 책만 한 게 없네요. 돌아다니면서도 책방 찾는 것을 보면요. 아직도 동네 책방이 건실하게 살아있는 도시에 다녀오니 그곳이 부럽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엔 어떤 신간들이 가슴을 설레게 하나요? 




우연히 미술관에서 독일의 화가 '임멘도르프(Jorg Immendorf)'의 작품을 관람하게 되었습니다. 보는 순간 매료되고 말았죠. 작가나 작품에 대한 어떤 정보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해석이 가능했어요. 원숭이, 돼지, 공연과 친구들이 불규칙적으로 뒤엉켜서 한 편의 작품이 수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듯 했달까요. 

홀로코스트에 관심 있는 저에게 임멘도르프의 작품이나 <나치와 이발사> 같은 작품은 반드시 알아야 할 목록이겠죠. 이 작품에 담겨 있는 진실과 대면하면 '이것이 인간인가'에 대해 또 한 번 생각하게 될 겁니다. 






믿고 보는 이름들이 있죠? 저의 경우 '밀란 쿤데라'가 있고요. 돌베개 출판사(전혀 관계 없는 사람입니다;)도 있네요. 그 중에 하나가 '한겨레 문학상' 수상작입니다. 독파한 것은 아니고요, <당신 옆을 스쳐간 그 소녀의 이름은>과 <표백> 정도입니다. 둘 다 최근작이군요. 

어쨌든, 그래서 <굿바이 동물원>은 기본은 할 거라는 게 제 믿음입니다. 살면서 최소한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들을 짚었을 테니까요. 그리고 새로운 작가를 발견하는 즐거움! 매력적인 작품이 되겠네요. 








정말 이렇게 되는군요. 스크린셀러라고 하지요? 나는 작품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가진 독자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닌가 봅니다. 한 시사지에서 영화 <케빈에 대하여>의 리뷰를 보았어요. 모성애에의 강요나 환상이 얼마나 현실과 다른지 잘 그렸다고 하더군요. 

어쩌면 꼭 영화 때문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전 그다지 아이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거든요. 내 자식이 착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 해본 적 없는지요. 전 많아요. 책을 읽고 나면 또 어떤 생각으로 자식이라는 존재를 싫어할 이유를 찾게 될지 궁금하네요. 


 





요즘 빠져있는 웹툰이 있어요. <미생>. 많이들 보시죠? 이 책 소개를 보니 그 웹툰이 떠오르더군요(사실 제게는 바둑이나 장기에 큰 차이가 없어요. 켁.). 

인생을 '게임의 법칙'으로 해석하는 건 아주 흥미로운 일이에요. 게다가 그 인생이 적을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는 치열한 경쟁의 삶이라면?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실제로 우리 삶은 그런 경쟁에서 나도 모르게 누군가를 죽이고 죽임 당하지 않나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이 작품에 매료됐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름이니까, 영화 <쏘우>시리즈도 다시 보고 <큐브>도 보고 어쩐지 닮았을 것 같은 이 작품도 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