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서점에 다녀왔습니다. 사람이 많더라고요. 노동절로 시작되는 5월이라 그랬나 봅니다. 읽고 싶은 책도 많고 추천하고 싶은 책도 많았어요. 옆사람이 내가 읽은 책을 뒤적이기에 반가워서 같이 책 이야기 나누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하지 못한 아쉬움을 여기서 달래게 되었으니 정말 다행입니다. 





인간의 상상력이라는 게, 현실을 뛰어 넘기는 어려울 겁니다. 뉴스만 봐도 그래요. 늘 내 상상을 뛰어 넘는 놀라운 일들의 연속이죠. 

<좀비>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그 때문입니다. 이야기의 소재가 된 실제 사건이 너무 충격적인데요. 이 사건이, 그리고 인물의 심리가 얼마나 깊이 있게 작품 속에서 다뤄지는지 기대가 됩니다. 

불편한 작품을 피하려는 사람이 많지만 저는 되려 찾아서 읽는 편이에요. 심연을 알 수 없는 인간의 악의적 본능에 대한 호기심도 많고요. 그런 면에서 <좀비>는 우선 순위 첫 번째의 필독서가 되겠네요.  








장강명 작가의 소설 <표백>에서는 혁명은 커녕 개혁 조차 꿈꾸지 못하는 무기력한 젊은 세대의 이야기가 나와요. 그들의 문제냐, 시대의 문제냐는 논쟁거리가 되겠지만 어쨌든. <우리였던 그림자>를 뒤적이면서 <표백>이 떠오른 이유는 뭘까요? 

이제 막 30대가 된 저로서는 역사의 한 장면에 살았던 '혁명' 세대에 막연한 동경을 갖고 있긴 합니다(그다지 현실성 없는 동경입니다). 성취의 경험이랄까 역사의식이랄까 하는 것들이 우리 세대에는 많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찰나는 지나가게 마련이고 혁명 동지들도 생활인의 모습으로 각자의 삶을 살아야겠죠. 그들의 삶은 요즘 세대와 다를까요? 어쩌면 더 소외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가지 않은 길을 갔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참 궁금합니다. 






옌렌커란 작가를 아시나요? 전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로 처음 알게 됐어요. 게다가 이 작품, 중국 정부에 대한 비판적 내용을 담고 있어(이를테면 '불온하다'는 거겠죠) 중국 모든 출판사에서 출판을 거부했다고 하는 군요. 
한국판 서문을 보니 작가는 '부담스럽지만 반역자'라고 스스로 이름했어요. 현실을 감안한 글쓰기가 아니었다는 거죠. 출판하지 못하더라도 꼭 써야 하는 내용은 있는 법이니까요. 그런 작가가 중국에 있다는 게 부러운 일이기도 해요. 시대가 암울할수록 좋은 작품은 더 빛을 발하나 봅니다. 
문화대혁명 당시 국가로부터 부정당한 인민들의 모습은 어쩐지 낯설지가 않습니다. 우리랑 닮아 있기도 하고요. 네가지 책. 뭘까요? 






표지가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이것만으로도 읽고 싶은 욕구는 충분합니다. 게다가 저는 장르 소설을 좋아하거든요. 살인과 사랑이라는 장치도 흥미롭고요. 이런 책은 덥고 잠 안 오는 여름밤에 맥주 한 잔 하면서 읽어야 해요! 그러다 보면 어느새 더위도 잊고 맥주 마시는 것도 잊고는 '결말이..! 결말이 어떻게 되는 거야..!??!' 하는 조마조마한 마음이 되어 버리곤 하죠. <제 3의 여인> 역시 제게 그런 기대감을 안겨주는 작품입니다. 작가 이력도, 작품의 수상 경력도 아무 의미가 없어요. 아무 정보 없이 그저 읽을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