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단 에드워즈의 좋은 삶 스위니 교수의 에드워즈 핵심 강의 시리즈 5
더글라스 스위니 & 오웬 스트라챈 지음, 김찬영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삶이란 어떠한 삶일까? 세상 사람들은아마도 물질적으로 풍요하여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고, 사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는 삶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아니면 건강하고, 걱정 없는 평안한 삶을 좋은 삶이라고 여길 것이다. 물론 어떻게 보면 그러한 삶도 좋은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땅에서의 유한한 삶을 사는 인간이기에 그것은 어쩌면 당연한 바람이자 생각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진정 좋은 삶은 그것이 아니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좋은 삶'
 
   위대한 신학자이자 목회자인 조나단 에드워즈. 그의 삶은 하나님을 향한 열정과 열심으로 가득하다. 이 책에서는 그가 추구한 좋은 삶이 무엇이지를 보여준다. 아니 그가 그리스도인이 추구해야 할 삶을 가르쳐 준다. 그리스도인이 추구해야 할 좋은 삶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임을 보여준다. 하나님을 기뻐하고, 기분으로 만족하는 삶. 우리의 인생을 그분의 영광에 초점을 맞추고 달려가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좋은 삶임을  알려준다. 하나님을 가까이하고 그분과 누리는 교제가 풍성할 때 우리 삶은 좋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어떻게 그렇게 살 수 있는지 조나단 에드워즈의 삶을 통해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신자가 이 땅에서 맛볼 수 있는 최고의 기쁨과 사랑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 100세 시대라고 말한다. 그러나 인간의 수명이 아무리 늘어도 유한한 존재임은 변하지 않는다.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에 늘 자신을 위한 삶을 추구한다. 이 세상에서의 짧은 삶 동안 행복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것이 유한한 존재가 추구할 수 있는 유일의 삶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삶의 행복은 단지 우리가 추구하는 것들로 얻을 수 없다. 우리의 생은 짧고, 우리의 욕심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결코 그 스스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잠깐의 행복은 얻을 수 있지만 영원한 행복은 얻을 수 없다. 스스로 채울 수 없다. 영원한 행복, 좋은 삶은 오직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만 얻을 수 있다.
   인간은 하나님을 추구할 때, 그분의 영광을 추구하고 그분의 기쁨을 위한 삶을 살아갈 때에만 만족스러운 행복을 누릴 수 있다. 그분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 할 때 인간은 마침내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다. 인간은 그분의 영광을 위해 창조된 피조물이기 때문이다. 단, 좋은 삶이 항상 평안하고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상황을 뜻하지는 않는다. 평안을 누리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때론 고난이 따르고 핍박을 받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그떄에, 어떠한 상황에도 하나님을 기뻐하고 즐거워 할 때 우리는 전 인생에서 좋은 삶을 누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