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킨스의 망상 - 만들어진 신이 외면한 진리
알리스터 맥그라스 외 지음, 전성민 옮김 / 살림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유신론을 비판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을 다시 비판한 책입니다. 저는 만들어진 신을 읽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우선 그러한 관점에서 이 책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맥그라스 부부(이하 맥그라스로 칭하겠습니다.) 공저의 이 책은 조용하면서도 품위 있게, 동시에 날카롭게 만들어진 신을 반박합니다. 도킨스의 문제점을 세세하게 조목조목 잘 파고들어 그를 꼼짝 못하게 만듭니다. 덕분에 솔직한 심정으로 도킨스의 비판 대상인 유신론자 입장에서 통쾌함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도킨스가 애처롭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웃음이 생기기까지 했습니다. 맥그라스가 제시하는 도킨스의 허점이 얼마나 많은지 이 사람이 과연 유명한 그 사람이 맞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반면 만들어진 신을 읽지 않았기에 맥그라스의 주장이 얼마나 타당한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었습니다. 맥그라스의 주장만을 놓고 보면 만들어진 신은 허점 투성이고 반박의 여지가 넘쳐나는 책으로 느껴집니다. - 물론 그것은 도킨스와 동등한 혹은 비슷한 지적 논리를 가진 자에 한해서겠지요. - 맥그라스의 주장이 매우 탁월하게 느껴집니다. 그의 주장은 반박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이는 한쪽 논리에서 봤을 때 해당될 뿐입니다.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이 책만 읽을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신도 반드시 읽어야 균형잡힌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이 책으로 돌아가서...
 이 책을 읽으면 맥그라스의 지적 논리가 얼마나 뛰어난지 C. S. 루이스의 글을 읽을 때와 같이 그 논리를 따라가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분들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저의 경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만들어진 신의 내용 전부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맥그라스에게 필요한 부분만 비판하였습니다. 물론 왜 그랬는지 처음에 밝히긴 하였지만 그래도 전부를 비판하길 기대했었기에(?)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부분 비판의 의도를 알았음에도 그로 인해 이것이 과연 합당한 비판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부를 비판한 것이 아니라 부분만 비판 했다는 것은 비판하지 않은 나머지 부분은 인정한다고 해석이 가능한, 그런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도킨스는 최소한 아직까지 맥그라스의 비판을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맥그라스의 비판에 꼼짝 못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럴 가치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인지, 그도 아니면 비판은 비판을 낳고 다시 비판을 낳기 때문에 지루한 논쟁을 피하고 싶어서 그런 것인지 우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도킨스가 다시 비판을 준비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건전하고 깊은 논쟁을 접하게 되어 그들의 문화가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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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neit 2008-05-20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킨스의 글을 읽어보셔야 할 듯 하군요. 그렇지 않고서 '건전하고 깊은 논쟁'을 접하게 되었다고 말씀하시는 님의 주장엔 그 어떤 설득력도 없을 듯 하군요. 특히 맥그라스 부부가 '진화론'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은 과거 다윈이 그렇게 목청 높이 외치며 제대로 이해좀 했으면 하는 그런 기본 지식조차 겸비하지 못하고 오해로 바라보는 위인들인 만큼 제대로 된 비판서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우물에서 숭융찾기지요. 소위 광신자들이라 부르는 미국내의 극소수 신도들의 움직임과 왜 도킨스의 글이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지식도 갖춘다면 금상첨화구요. 그리고 아마 도킨스는 이런 쓸데없는 논쟁에 휘말려 들지 않을 것 같군요. 그가 염두해 둔 독자층은 소위 무신론자라 부르는 침묵의 군중들에 대한 글이니까요. ...과학자인 그로써 종교적 논쟁에 뛰어들 이유가 없죠. 어자피 없는 토대에서 만들어진 헛된 공상에 대해 무슨 과학적 논쟁이 있겠습니까.

쩐디닥 2008-05-20 17:33   좋아요 0 | URL
님의 말씀이 맞아요. '건전하고 깊은 논쟁'이라고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가 도킨스의 글도 읽었다는 전제가 필요하죠. ^^ 하지만 그럼에도 한 쪽의 주장만으로 그러한 표현을 한 이유는 우리나라 정치판을 떠올리고 한거예요. ^^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눈이 뒤집혀 막말과 몸싸움도 서슴지 않는 그들의 볼썽사나운 모습과 비교하여 쓴 글이에요. ^^


우리 정치인들에 비하면 책에서 나타난 도킨스와 맥그라스의 모습(도킨스는 맥그라스에게 반응도 없지만... 그리고 실제의 그들이 아니라, 이것저것 제하고 단순히 책 대 책으로써의 모습만요. ^^)은 신사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얌전(제가 가장 처음에 저질렀던 표현의 오류를 이 문단에서만도 두번이나 범했는데 이해해 주세요. ^^) 하잖아요. ^^ 물론 그것을 설명하지 않은 저의 실수죠. ^^

말을 이을 수 있을 정도로 그들에 대한 저의 지식이 풍부하지 못하기에 나머지 말씀에 대한 답은 거둡니다. ^^

아무튼 말씀 감사 드립니다. ^^

마법의활 2013-05-24 16:33   좋아요 0 | URL
님이야말로 도킨스 글을 제대로 읽지 않았습니다. 맥그라스 부부가 진화론에 대한 편견을 내비치는 부분은 그리고 없고, 굳이 있다면 도킨스처럼 진화론을 믿으면 종교는 설 자리가 없다는 종교 말살론 정도인데 거기서 무슨 설득력을 운운하는지....

오히려 한국에선 이런 반기독 빠돌이들이 정말 사회 문제입니다. 사실 이런 독해 능력이면 도킨스는 또 제대로 읽었을지 의심이 됩니다.

어차피 없는 토대에서 만들어진 헛된 공상은 누가 하고 있는 지원...어이가 없다.

지나가는 2008-10-17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음... 구지 이런 댓글을 달 이유가 별로 없긴 하지만 안타까워서 한마디 남기고 갑니다. 만들어진 신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둘 다 읽어본 저로서는 이 책이 딱할 뿐입니다... 최소한 둘 다 읽어보시고 이런 글을 쓰시길... 만들어진 신을 읽어보신 후에는 이 서평에 부끄러움이 일어나실지도 모릅니다... 더불어 이기적 유전자도 읽어보신다면 더욱 명확한 답이 나오겠죠.

쩐디닥 2008-10-24 17:39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 귀한 말씀 감사드려요. ^^

도킨스의 망상 서평 후에 만들어진 신을 읽어보았어요. - 이기적 유전자는 집에 있지만 아직 읽어보지 못했네요. ^^ - 그런데 저는 만들어진 신을 읽고 이 서평이 전혀 부끄럽지 않던걸요! ^^ 왜냐하면 저는 기독교인이기에, 기독교와 비기독교의 세계관과 가치관은 철저히 다르다는걸 알고 이해하기 때문이죠. ^^ 오히려 제 믿음과 서평에 대한 확신이 커졌네요. ^^

제가 하나님을 믿은게 불과 6년밖에 안 되었기 때문에, 저도 그 전에는 철저한 불신론자였기에 도킨스의 말을 충분히 이해해요. - 물론 그의 학문적 깊이나 지적 능력을 완전히 따라잡아서 이해한다는 말이 아니에요. 단지 그의 논지를 이해한다는 거에요. - 그렇지만 이제는 철저한 신자 - 신학 공부를 하고 있어요. - 이기에 저는 반대로 도킨스가 딱하게 느껴지네요. ^^

님의 말씀에도 어폐가 있네요. ^^ 제게 말씀하신 것처럼 님도 두 상황에 모두 처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님의 말씀대로 님도 철저한 - 시시껄렁한 신자가 아닙니다. - 신자가 되어 보시면 지금의 댓글에 부끄러움이 일어나실지 몰라요.

말씀하신대로 이기적 유전자도 읽어봐야 겠네요. ^^

다시 한번 말씀 감사드려요. ^^

마루와다솜 2009-03-28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스로있는 신도 읽어 보셨나요? ^^

쩐디닥 2009-03-29 21:59   좋아요 0 | URL
아뇨. 읽어보지 않았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