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머레이의 구속 Coram Deo 코람데오 시리즈 6
존 머레이 지음, 장호준 옮김 / 복있는사람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救贖)은 참으로 큰 영광이자 신비이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직접 죄를 지신 그 사건은 동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역사(歷史)적인 일이며, 여전히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는 실재 역사(役事)이다.


 '구속'


 본서는 개혁주의 신학자인 존 머레이의 작품으로써, 구속과 관련된 내용을 잘 풀어주고 있다. 본문은 총 2부로 구성 되어 있다. 1부에서는 구속이 우리에게 어떻게 성취 되는지 알려준다. 속죄의 필요와 본질과 범위 등 속죄는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그리고 우리에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한다.

 2부에서는 그 속죄가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고, 새롭게 나게 하시며 그분께로 돌이켜 자녀가 되어 그 기쁨을 누림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고 모든 고난을 끝까지 참아 마침내 영광을 덧입게 되는, 구원자의 삶을 설명한다.

 본서는 구원의 성취와 적용에 대한 사항들을 담백하게 잘 담고 있다. 그러나 각 내용을 신학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것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은 본서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본서를 잘 이해하면 신앙생활에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구속(救贖)의 역사(役事)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의 의지적 결단으로는 불가능하다. 그것은 놀라운 은혜의 결과로써,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적용시켜 주셔야 가능한 일이다. 그렇게 우리에게 적용된 구속의 누림은 이 세상 최고의 영광이다.

 그 구속을 보다 풍성히 누리기 위해서 우리는 그것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 신비로운 사건의 성취와 적용, 그리고 진행을 알게 되면 우리는 하나님의 승리를 보다 큰 목소리로 찬양하며, 우리 삶 가운데서 그 승리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