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천로역정 -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김홍만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다. 그것은 인간의 어떠한 공로 없이, 그저 값없는 은혜로 주어지는 선물이다. 그 은혜의 선물로 말미암아 구원 받은 자는 죽음에서 영생으로 옮겨져 영원한 복락을 누리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오해가 자주 발생한다. 많은 이들이 구원을 받으면 불행 끝 행복 시작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된다. 이제 인생에 어떠한 어려움도 없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것은 대단한 착각이자 오해이다.

 구원 받은 자의 영적 순례의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다. 구원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길은 좁고 험하다. 그 길에는 수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유혹과 좌절과 실패가 끊임없이 앞을 가로 막는다. 낭떠러지에서 미끄러질 뻔도 하고, 벼랑 끝에서 멈추어 서기도 한다.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는 상황에 놓여 뒤돌아 가야 할지 회의에 빠지기도 한다. 구원의 여정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


 '해설 천로역정'


 본서는 성경 다음으로 많이 힑힌 불후의 고전으로 유명한 천로역정을 해설한 책이다. 존 번연의 최고의 작품으로 칭송 받는 천로역정은 때론 소설로 취급 되기도 하지만, 그 안에는 참으로 깊은 영적 의미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영적 의미를 알기 쉽게 잘 풀이해 준다.

 이 책은 천로역정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과 사건들이 단순히 글의 배경이 아님을 보여준다. 각각의 등장 인물은 우리 신앙의 모습이며 사건들은 신앙의 여정에서 겪게 되는 시험과 어려움임을 알려준다. 총체적으로 천로역정은, 한 사람이 구원을 받는 과정과 영적 순례의 여정, 그리고 구원의 완성을 이루기까지의 전 일대기를 성경을 근거로하여 정확하고도 상세히 묘사하고 있음을 그려준다.

 본서를 통해 천로역정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본 해설을 통하여 단지 소설이 아니라 신앙의 교과서로서의 천로역정을 부족함 없이 충분히 누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천로역정을 보다 깊이 이해하여 영적 순례의 과정을 명확히 알고 닥쳐오는 모든 시험을 능히 이겨낼 수 있는 밑거름을 얻게 될 것이다. 구원에 있어 성황의 중요성, 믿음과 행위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고 그것을 온전함으로 이루어가는 계기를 얻게 될 것이다. 천로역정을 읽기 전에 이 책을 꼭 읽어 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구원의 완성을 향하여 나아가는 길은 결코 넓지 않다. 구원은 값없이 거저 받지만, 그 완성에는 대가가 따른다. 구원의 길은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과정이다. 그분을 더욱 닮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과 행동, 그 삶에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 성화라고 하는 그 과정은 결코 쉽지가 않다. 모든 시험을 이겨내야 하고, 보다 거룩해지도록 치열하게 싸워야 한다. 끊임없는 싸움으로 때론 구원에서 떨어져나가는 것 같아 보일지라도 구원 받은 자는 은혜로 말미암아 다시 구원의 길로 돌아온다. 그리고 마침내 인생을 마치고 끝날에 부르심을 받았을 때 저 천국에 영광 가운데 입성하게 된다.

 우리가 구원의 기쁨을 충분히 누리기 위해서는 이상의 영적 순례의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한다. 구원의 완성을 이루어가는 그 힘든 과정을 능히 감당하기 위해서는 구원의 길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영적 순례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다면,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그 구원의 길은 어떠한 어려움에도 아랑곳없이 즐거운 여행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