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최낙재 지음 / 성약출판사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책이라고 추천을 받았지만 품절 되어 구입하지 못한 책이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다시 출간 되어 반가운 마음으로 얼른 구입했다.

 본서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강설로, 하나님 나라를 네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강 하나님의 나라, 그 성취의 이중성, 2강 하나님의 나라와 고난, 3강 하나님의 나라와 순종, 4강 천국과 교회. 이렇게 네 부분에서 하나님 나라를 살펴봄으로 그 의미와 내용을 바로 알도록 돕는다. 각 강설은 너무 무겁지 않게, 그렇다고 가볍지도 않게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잘 설명한다. 다만 분량의 한계로 하나님 나라를 포괄적으로 살펴보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 따라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더 포괄적이고, 자세히 알고 싶다면 그에 관한 또 다른 설교로 마틴 로이드 존스의 '하나님 나라를 추천한다.

 하나님 나라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저 천국이다. 하지만 하나님 나라는 그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 나라는 바로 지금 이 순간, 어느 찬송가의 가사와 같이 주 예수와 동행하는 그 어디든 해당한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를 말하고, 그분의 주권과 그것이 미치는 모든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모든 교회는 지금 하나님 나라에 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있다. 하나님 나라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 말이다. 하나님 나라는 이미 우리 가운데 임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이것이 곧 하나님 나라의 이중성이다. 그렇기에 교회는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 후에 있을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기다리며 이 땅 가운데서 그 영역의 확장에 참여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교회는 그 사명을 따라 살 때에 인간의 무지와 죄로 인해 고난을 겪게 된다. 교회는 고난에도 불구하고 감사와 기쁨으로 하나님 나라의 일에 참여하고, 순종해야 한다. 그럴 때에 교회, 신자 한 사람 한 사람은 이 땅 가운데서도 천국의 기쁨을 누리고, 하나님께 영광 올려 드리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