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 어떻게 되는가 비교신학 시리즈 3
존 샌더스.가브리엘 파크레.로날드 내쉬 지음, 박승민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 될까?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시기 전에 태어난 사람, 예수님이 오신 후에 태어났지만 복음 전도자가 그에게 이르지 못한 사람. 이렇게 복음을 듣지도, 들을 수도 없던 시대와 지역에 살던 사람은 어떻게 될까? 과연 그런 사람도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 성경에서는 이에 대해 답을 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추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사고와 관점에서는 이렇게 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나님께서 그 뜻대로 하실 것이다."

라고 말이다.
 


 '복음을 듣지 못한사람 어떻게 되는가?'

 이 책은 미전도인의 운명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을 담고 있다. 포괄적 구원론, 신적 견인론, 제한적 구원론이라는 세 관점에서 미전도인의 운명을 예상한다.
 먼저 포괄적 구원론은

 "성부는 일반 계시와 양심, 인간 문화를 통해 성자와 성령으로 미전도인에게 다가가신다. 오직 예수님의 구원 사역만이 미전도인을 위한 구원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님의 속죄 사역을 속죄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에게조차 적용하신다. 만약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계시에 대해 믿음으로 반응한다면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그들에게 적용하실 것이다."(51, 52p)

라고 본다. 즉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미전도인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복음을 직접적으로 듣지 못해도 계시에 기초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참으로 기쁜 말이 아닐 수 없다. 미전도인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 믿음이, 그 계시가 과연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인지 무엇으로 확신할 수 있다는 말인가? 이 주장은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롬 10:17)고 한 말과 전면 배치된다. 그리고 계시가 아니라 독생자를 믿어야 영생을 얻는다(요 3:16)고 한 말씀,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해야 구원에 이른다는(롬 10:9, 10) 말씀과 어긋난다. 포괄적 구원론은 그 의도는 좋으나 말씀과 너무도 대조적이다.
 신적 견인론은 사후에도 믿음의 여지가 주어져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 관점은 택함 받은 자는 하나님의 보호하심, 그 영원한 안전으로 구원에서 결코 끊어지지 않는다는 견인의 교리를 이렇게 해석한다.  

 "하나님은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인류 전체에게 알리시기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다시 말해 복음을 모든 개개인에게 전파하시는 끝까지 인내하시는 하나님이라는 것이다."(110p)

 즉 하나님의 인내하심으로 불신자의 죽음 후에도 하나님은 선택한 불신자를 얻으려 하신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기 전 옆에 있던 한 강도에게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는 말씀을 통해 유추해 볼 때 인간은 죽음 즉시 구원의 여부가 판가름 난다고 할 수 있다. 죽음으면 그걸로 끝이다. 그 이후에도 구원의 여지가 있다면 급기야 어떠한 악한이라도 구원 받을 것이라는 주장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제한적 구원론은 익히 알고 있는, 복음을 듣지 못하고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전통적 주장이므로 생략한다. 다만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이 있다. 본 관점의 논찬자는 다른 두 관점의 논찬자들을 반박하기 위해 자신의 지면을 다 써버린 점이 무척 아쉽게 느껴진다. 그 마음은 이해하나 올바른 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관점을 대변하는 것이 더 적절한 응수였겠다는 생각이 든다. 반박은 (지면으로 인해 한계가 있지만) 논평을 통해서만 함이 더 올바른 처사였을 것이다.
 다양한 의견을 살펴봄으로 처음 질문에 대한 답을 얻으려 한다면 실패할 것이다. 머리만 아프고, 답은 더욱 오리무중이 될 것이다. 인본위적으로 본다면 포괄적 구원론이 더 맞는 듯하다. 반대로 철저히 성경적으로 본다면 제한적 구원론이 맞는 듯하다. 사랑과 인내를 강조하면 신적 견인론이 더 그럴 듯하다. 어느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답이 달라진다. 본서는 학문적 논의를 위해서라면 참고하기에 좋은 책이지만, 신앙을 위해서라면 결코 도움이 안 되는 책이다.
 이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함으로 처음의 질문에 답을 하고, 본 평을 마무리 하려 한다.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 될까? 서두에서 말했듯이 인간적인 관점에서는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대로 하실 것이라고 말하는 게 가장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성경에서는 이 질문에 직접적으로 답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리는 그 답을 하나님의 뜻에 맡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성경은 간접적으로 이에 대해 답을 한다. 우리는 인간적인 생각으로 답을 찾을 것이 아니라 성경 말씀에 귀기울이고, 말씀을 따라야 한다. 성경에서 뭐라 하는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못 박아 말한다. 이것 하나로 충분한 답이 된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들 수 있을 것이다. 복음을 듣긴 하였으나 그 자신의 고집으로 믿음을 거부한 사람은 어쩔 수 없지만, 모든 시대를 막론하고 전도인이 이르지 못하여 복음을 듣지 못하고 따라서 믿지 못할 수밖에 없던 사람들은 어쩌면 좋다는 말인가? 우리는 이에 대한 답도 할 수가 있다.
 간단히 말하면 그런 사람들은 택자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택자에게는 분명히 복음이 전해질 것이다. 복음을 들어야 믿음을 가질 수 있고, 믿음이 있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전도인이 이르지 못하여 불신자가 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택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너무 가혹하게 들리는가? 그렇다 하여도 어쩔 수 없다. 택자가 아니라면 아무리 복음을 들어도, 설령 복음을 수백, 수천 번 들어도, 아무리 믿음을 권유 받아도 믿지 않을 것이다. 이는 그 자신의 죄와 악으로 인함이지 하나님의 차별로 인함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전도인이 이르지 않아 구원을 얻지 못한 불신자도 그 자신의 죄와 악으로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인간의 관점에서 이는 참으로 이해가 안 되고, 무척 기가막히는 말이다. 인간이 아니라 도리어 하나님이 악해 보인다. 그러나 본인도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다. 하나님의 주권을 우리가 쥐락펴락 할 수 없고, 그릇의 운명은 토기장이에게 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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