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회론 만화로 보는 조직신학 시리즈
백금산 글, 김종두 그림 / 부흥과개혁사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인은 만화와 그리 친하지 않다. 학창시절 친구들은 만화에 빠져서 만화책을 빌려보고, 유행하는 만화 얘기를 한창 할 때 나는 무관심 했다. 그래서 부개사에서 나온 만화 시리즈가 좋다고 많은 분들이 칭찬해도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런데 만화 조직신학 시리즈 중 한 권인 만화 교회론을 보고 만화 시리즈에 홀딱 반했다. 동시리즈의 다른 책은 안 읽어봐서 잘 모르겠지만 교회론은 내용이 매우 좋다는 생각이 든다.

 '만화 교회론'

 본서는 교회론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르친다. 클라우니의 '교회'와 벌카우어의 '개혁주의 교회론' 등의 내용을 참으로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잘 압축/요약 했다고 할 수 있다. 만화의 특징을 잘 살려서 개혁주의 교회론을 충분히 잘 가르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교회에 대한 역사적 이해 및 최근의 몰이해와 변질도 함께 다루며 주의를 당부함으로 교회에 바른 분별력을 길러준다는 데 있다. 더불어 교회 교육 방법 등에 대해서도 가르치며 교회와 국가, 교회와 문화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이 책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딱 하나를 들고 싶다. (그림을 그림 화백님께는 죄송한 말씀이지만) 책을 굳이 만화로 내야 할 필요가 있었나 싶다. (이는 만화 조직신학 시리즈는 물론 만화 시리즈 전체를 가리켜 하는 말이다.) 내용이 워낙 탁월하기 때문에 차라리 단행본으로 만들어서 내용을 더 담백하게 구성하였다면 더욱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만화가 가진 고유의 장점인 뛰어난 직관성과 향수 및 친근함, 그리고 만화였기 때문에 지루하고 다소 어려운 신학 내용을 비교적 쉽고 흥미롭에 보여줄 수 있었다는 점이 아쉬움을 충분히 만회하고, 오히려 단점이 장점이 된다는 평을 하고 싶다. 어쨌든 이 책은 교회에 대한 이해와 정리가 필요한 청장년, 평신도 및 초신자에게 적극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